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AW 2024 참가업체 인터뷰]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 신준수 대표 “엣지 AI 시대 에이디링크가 혁신을 주도한다”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5G, AI, IoT 등의 신기술은 스마트 제조, 스마트 운송, 자율주행차, AMR 등의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와 성장을 가져오고 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기술이 엣지의 시대를 만들어 갈 것으로 보인다.”

 

신준수 에이디링크 대표는 우리는 엣지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클라우드가 IT 세계를 지난 10년 동안 지배해 왔다면, 앞으로 다가오는 세대는 엣지가 IT와 OT를 연결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를 말해주듯, 에이디링크는 IIoT 최적화를 완벽하게 구성할 수 있는 엣지 컴퓨팅 솔루션부터 서버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다양한 OT와 IT를 연결해 주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전 세계 산업의 엣지 시각화 디바이스를 주도하고 있다.

 

신준수 대표는 “IIoT의 최적화 실현과 무인화는 에이디링크가 수년 동안 투자하고 개발해 온 분야”라며 “국내 채널 파트너 및 SI와 함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빠른 시장 진입을 돕겠다”고 말했다.

 

 

Q. 에이디링크의 주력사업은.

A. 엣지 컴퓨팅을 선도하는 에이디링크는 임베디드, 분산 및 지능형 컴퓨팅을 위한 엣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중환자실의 의료용 PC부터 세계 최초 고속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까지, 전 세계 1600개 이상의 고객이 미션 크리티컬 성공을 위해 에이디링크를 신뢰하고 있다. 이처럼 에이디링크는 1,800명이 넘는 ADLINKer와 200개 이상의 파트너와 함께 제조, 통신, 의료, 에너지, 국방, 운송 및 인포테인먼트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Q. 오늘날까지 혁신과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을 꼽는다면.

A. 크게 4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다. 이 점은 미션 크리티컬 분야에서 에이디링크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이기도 하다. 우리는 전체 직원의 약 20%가 R&D 인력일 정도로 자체 연구실에서 다양한 검증 및 테스트(고속 신호 시뮬레이션 및 측정, 전기, 기계, 열 테스트 등)가 가능하다.

 

둘째는 현지에서 전문 직원의 즉각적인 지원이다. 전 세계 6개 디자인센터(미국, 유럽, 대만, 중국, 인도)와 22개의 지사(미국, 유럽, 대만, 중국, 한국 등)에서 현지 직원의 우수한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다.

 

셋째는 전략적 파트너와의 지속적인 관계 구축이다. 에이디링크는 인텔, NVIDIA, AUO, ARM, 퀄컴 등과 최고 수준의 엣지 파트너십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텔 이사회, ROS 2 기술 운영 위원회 및 Autoware Foundation 이사회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20개가 넘는 컨소시엄에서 오픈 소스, 로봇공학, 자율성, IoT 및 5G 표준 이니셔티브에 기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파트너와 함께하는 통합 솔루션 제공이다. 국내 채널 파트너 및 SI와 함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빠른 시장 진입을 돕고 있다.

 

Q. 최근 제조업에서 느낀 고객 니즈는 무엇이며 에이디링크의 비즈니스 전략은.

A. 최근 제조업에서는 IIoT의 최적화 실현과 무인화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두 과제는 흥미롭게도 함께 이루어져야 하고, 에이디링크가 수년 동안 투자하고 개발해 온 분야이기도 하다. 따라서 IIoT 최적화를 완벽하게 구성할 수 있는 엣지 컴퓨팅 솔루션부터 서버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다양한 OT와 IT를 연결해 주는 솔루션은 에이디링크의 자부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솔루션들은 공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이벤트와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며, 여러 이기종 기구들과의 완벽한 연결성을 완성하고 무인화까지 지원할 수 있게 해준다.

 

또 다른 한 가지는 안전이다. 여러 형태의 작업환경을 감시하고 작업자의 행동관리를 통해 선제적으로 위험한 상황으로부터 근로자를 지킬 수 있는 비전 AI 솔루션은 산업선진화에 가장 중요한 화두인데, 에이디링크는 이러한 안전 감시제품을 출시하여 협동로봇이나 로봇이 움직이는 현장에서 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여 조화롭고 생산성을 최적화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Q. 엣지 관련 최근 기술 트렌드 전망은.

A. 엣지는 어디에나 있다. 공장의 HMI, 도로 위의 충전소와 자율주행차, 창고의 AMR 등 우리는 새로운 기술 속에서 살고 있다. 엣지가 최근 가장 화두가 되는 이유이다.

 

또한 AI, 5G, IoT 연결 이 세 가지 주요 기술이 엣지의 시대를 만들어 갈 것으로 보인다. 엣지 AI는 AI 추론이 클라우드에서 엣지로 옮겨가는 것을 말한다. 데이터가 생성되는 곳 가까이에서, 컴퓨팅 성능이 데이터가 위치한 곳에서, 그리고 올바른 의사결정과 행동을 위해 필요한 시간에 분석 결과가 즉시 공유된다. 예를 들면, 생산공장에서 자동광학검사(AOI)는 분석을 한 뒤 즉시 결함을 찾아낸다. 5G 특화망은 URLLC를 통해 저지연, 고신뢰성,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여 지리적으로 분산된 대규모 엣지 디바이스의 연결을 보장하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한다. 이는 자율주행이나 원격 의료 수술과 같은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서 아주 중요하다.

 

IoT 연결은 P5G 저전력 특징을 기반으로 한다. 즉, 모든 엣지 디바이스가 안정적으로 안전하게 실시간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엄청난 프레임워크이다. 클라우드가 IT 세계를 지난 10년 동안 지배해 왔다면, 앞으로 다가오는 세대는 엣지가 IT와 OT를 연결하는 열쇠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Q. 그렇다면 엣지 시대 에이디링크의 포지션과 비즈니스 강화 방안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A.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엣지 분석이다. 엣지 분석 실현을 위해서는 3가지 단계, 즉 데이터를 수집하여, AI 추론으로 분석하고, 즉각 결과를 공유하여 행동을 취하도록 한다. 그 대표적인 솔루션으로 에이디링크에는 NEON이라는 컴퓨터 비전 디바이스가 있다. NEON은 CMOS 센서를 통합하였고 엔비디아 젯슨을 기반으로 하며 풍부한 연결 인터페이스는 물론, 엣지에서 AI 추론을 위해 강력한 컴퓨팅 모듈을 지원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노코드/로우코드 IDE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틀이면 POC가 가능하고 2주면 생산이 가능하다.

 

또 하나는 자율이동이다. 산업은 자동화에서 자율화로 변화하고 있다. 이때 5G와 AI는 훌륭한 테크놀로지로 활용된다. AI를 사용하여 비디오와 이미지 데이터를 정보로 변환한다. 저지연 5G 네트워크와 실시간 데이터 연결은 올바른 데이터를 활용하여 올바른 시간에 올바른 의사결정과 행동을 취하도록 한다. 이 두 가지 기술을 기반으로 엣지 디바이스가 자율적으로 움직인다.

 

이러한 자율성을 위해 에이디링크는 세계 최고의 EMS 기업인 폭스콘과 FARobot이라는 합작회사를 설립했다. 에이디링크는 컨트롤러와 SWARM Autonomy라는 플릿 관리 소프트웨어에, 폭스콘은 시스템 통합에 기여하여 AMR 솔루션을 제공한다. AMR은 공장 또는 창고에서 수송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 다른 미래의 기술로 자율주행차가 있다. 에이디링크는 Arm과 협력하여 자율주행 개발을 위한 Open AD Kit을 개발했다. 이 키트는 저전력소비와 고성능 Arm 기반의 Ampere 서버와 엔비디아의 최신 GPU를 통합했다. 이것은 자율주행을 위한 가장 강력한 컴퓨터이다.

 

마지막으로 엣지 시각화이다. 사람이 무엇인가를 인식할 때 시각을 통한 정보가 83%를 차지한다. 즉, 대부분의 정보를 눈을 통해 얻는다는 얘기다. 또한 60%의 인터넷 데이터가 비디오로부터 나온다. 이 엣지 시각화에서 정보데이터가 계산되어 인간에게 흥미로운 것을 전달한다. 엣지 시각화는 디스플레이, 컴퓨팅, 연결성을 통한다. 공장의 HMI, 수술방의 수술모니터, 키오스크 등, 이 모든 디스플레이는 상호작용을 필요로 하며 전문적이여야 하고, 각각의 산업에 맞춤화되어야 한다. 앞으로 컴퓨터와 디스플레이를 결합한 많은 솔루션을 보게 될 것이다. 에이디링크는 선두적인 패널 제조사인 AUO와 협력으로 전 세계 산업의 엣지 시각화 디바이스를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Q. 에이디링크의 주력 솔루션을 소개한다면.

A. 최근 출시한 ROScube-X RQX-59 시리즈는 AI 기반 로봇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매우 다재다능한 로봇 컨트롤러다. 작고 견고한 인클로저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통합하여 포괄적이고 강력한 로봇 컨트롤러를 제공한다. 개발자는 쉬운 확장성을 통해 추가 GPU 또는 PCIe 카드를 원활하게 통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또한 ROS 2 및 광범위한 에코시스템과 원활하게 통합되며, AMR 및 자율주행 솔루션에 이상적이다. 뿐만 아니라 NVIDIA Jetson AGX Orin 모듈이 장착된 RQX-59 시리즈는 이전 세대인 AGX Xavier보다 6배 더 높은 최대 200 TOPS AI 성능을 제공하며 LiDAR 및 최대 8대의 GMSL2/FPDLink III 카메라의 프레임을 동기화할 수 있다. 맞춤형 BSP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 드라이버를 제공하여 고객을 위한 개발을 간소화한다. ROScube-X RQX-59 시리즈는 지난해 IoT Evolution World에서 IoT 엣지 컴퓨팅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관련기사

1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