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한국오라클, AI 스타트업에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지원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한국오라클이 글로벌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육성 프로그램(GSIP)과 글로벌 협업 프로그램 '미라클'을 통해 선발된 스타트업 총 3개사에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 및 인공지능(AI)·머신러닝(ML) 서비스와 기술을 지원한다고 22일 밝혔다. 오라클은 이를 통해 보다 향상된 AI 인프라를 통한 사업 다각화와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한다고 전했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클라우드 기반의 AI·ML 기능을 활용해 스마트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회사인 아테모스, 파우스트, 히어로웍스 3개사로 AI특화 스타트업이다. 이들은 오라클의 OCI 도입 및 활용을 통해 산업 빅데이터 분석, 콘텐츠 생산 및 인간 언어·감정 분석 등 AI 기술 혁신을 도모하고 기존 AI 인프라의 비용 및 효율성 문제를 극복했다.

 

클라우드 기반 AI 솔루션 전문 기업 아테모스는 에너지 효율화 SaaS 구축을 위해 GSIP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이를 통해 시장 확대에 유리한 고효율의 자동화된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ꞏ진단 자동화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었다. 또 OCI 기반으로 SaaS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구축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KACI)의 '클라우드 서비스 확인제' 인증을 획득했다.

 

천효창 아테모스 전략기획팀 이사는 "향후 오라클의 OCI를 기반으로 바이오 마커(생체 지표)를 활용한 AI 서비스를 운영하며 동남아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며 OCI는 AI에 최적화된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통해 우리가 산업 AI 혁신의 영토를 넓힐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노코드(No-code) AI 서비스 개발 플랫폼 기업 파우스트는 자사의 장기적 사업 목표인 AI 마켓플레이스 구축에 적합한 성능, 안정성 및 비용효율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해 OCI를 도입했다. 

 

파우스트는 손쉽게 콘텐츠를 생성하는 AI 애플리케이션을 단기간에 개발해 판매하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OCI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유연한 GPU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 AI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검증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다수 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했다고 전했다.

 

이규호 파우스트 대표는 "앞으로도 OCI 기반의 AI 서비스 개발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며 "내년 상반기까지 내 외부 검증을 마친 후 하반기 오픈 베타제품을 출시하고 투자 유치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호스피탈리티 테크 전문 기업 히어로웍스는 호텔 산업의 고객 관리 디지털화를 위해 OCI를 도입, 개별 호텔의 요구 사항에 기반한 맞춤형 리뷰 분석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러한 AI 모델은 OCI 상의 GPU 기반으로 구동돼 약 95% 정확도로 리뷰 카테고리를 판별해내는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OCI ML/AI 기능으로 한국어, 영어, 일본어, 아랍어 등 다국어 번역을 지원한다. 향후 OCI를 기반으로 이러한 리뷰 분석 AI 모델에서 감성의 근거가 되는 의견을 찾아내는 기능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이창주 히어로웍스 대표는 "향후 OCI를 통해 고객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생성형 AI, 언어모델 기반 CRM 및 고객 리뷰 검색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OCI는 이러한 AI 서비스의 아시아 및 글로벌 시장 확대 로드맵을 실현할 수 있는 탁월한 인프라"라고 말했다.

 

한국오라클 ODP 클라우드 사업부 김현정 전무는 "이번 한국오라클과 정보통신사업진흥원의 GSIP 프로그램에 참여한 국내 스타트업의 OCI 도입 성공사례는 AI 솔루션의 민주화 및 혁신경쟁력 제고를 가능케하는 오라클 클라우드의 장점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한국오라클은 AI 혁신의 첨병 역할을 하는 인프라를 제공해 신뢰도 높은 AI의 혜택을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OCI 도입을 통한 비즈니스 성공사례의 자세한 내용은 오는 25일 진행되는 '오라클 클라우드 서밋 2024' 행사 내 글로벌 성과공유 스타트업 페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