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기획특집

배너

[산업 리뷰] 7월부터 달라지는 콜드체인, 업계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KOREA MAT 2022 콜드체인특별관 리뷰

 

작년 코로나19 백신이 처음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함께 주목받았던 단어가 있다. 바로 콜드체인. 코로나 백신의 운송, 보관 조건이 극도로 까다롭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운송 과정 중 온도 유지를 담당하는 콜드체인 업계에 관심이 쏟아졌다.

 

콜드체인은 백신같은 의약품과 혈액, 이식장기 등을 포함해, 환경 변화에 민감하고 변질에 따른 위험이 높은 식자재 등 제품을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손상, 변질시키지 않고 배송하기 위해 모든 유통의 과정을 저온으로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오는 7월부터 '생물학적제제 등의 제조·판매관리 규칙 일부개정령'이 전면 시행됨에 따라 백신 유통으로 정신없이 바빴던 콜드체인 업체들이 더욱 바빠질 전망이다.

 

6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오는 7월 16일 전면 시행되는 개정령에는 생물학적제제 보관 및 수송 시 콜드체인 운영시스템을 도입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수송 시 용기 외부에서 내부의 온도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온도 기록기가 설치돼야 하는 등의 규정이 골자다.

 

지난 주 막을 내린 제12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2)의 전시홀 한편에는 콜드체인특별관이 설치돼 많은 참관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거기서 다양한 콜드체인 업체와 솔루션을 만나볼 수 있었다.

 

 

데이터 로거

 

7월 생물학적제제 관련 개정령이 시행되면, 물류 과정 중 백신 등 의약품을 담는 박스에는 의무적으로 온도를 표시하는 데이터 로거가 부착돼야 한다. 전시회장에는 평범한 데이터 로거 제품부터 1회용 데이터 로거, 통신 기능을 갖춘 데이터 로거 등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여졌다.

 

 

탭스인터내셔널은 블루투스 전자 데이터 로거 LOG·IC 360 제품군을 전시했다. 해당 제품은 배송 과정에서 박스나 트럭, 컨테이너를 열지 않고도 온도, 습도까지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제품에는 온도 표시용 LED/LCD 디스플레이 옵션이 있어, 제품이 치명적인 온도에 노출됐는지 여부를 즉시 알 수 있다.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제품 포장에 쉽게 적용되고, 다양한 용도에 사용이 가능하도록 온도 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이다.

 

배송물 수령 시, 데이터 로거를 컴퓨터 USB 포트에 연결하면, 온도 데이터가 포함된 PDF 문서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화면에 표시되는 등 데이터 접근성이 좋다. 최대 4개까지의 온도 알람을 입력할 수 있고, ON/OFF 버튼을 클릭하면 로거가 온도 추적을 시작하는 만큼, 사용이 쉽고 편리하다.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외국에 독감, 결핵 등의 백신을 수출할 때 많이 사용됐던 제품도 있다"고 소개했다.

 

 

엘리테크(탐텍씨엔에스)는 냉장고용 온도 기록계(데이터 로거), 수송용 온도 기록계, 블루투스 온도 기록계, -85°C 온도 기록계 등 다양한 온도 기록계 제품을 전시했다. 식품, 생명 과학, 산업 분야 등 다양한 곳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엘리테크의 온도 기록계는 글로벌 시장의 주요 브랜드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데이터 로거의 고용량 메모리는 3만2천개의 메모리를 15분 간격으로 저장 시 약 330일 간 저장이 가능한 용량이다. CR2032 배터리 1개로 15분 단위로 저장 시 약 1년 정도 사용이 가능하고, 일체형 USB는 별도의 인터페이스가 없이 컴퓨터와 다이렉트로 연결이 가능해 편하게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다. 자동 PDF 기능이 있어 분석용 소프트웨어 없이도 저장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테스토코리아는 무선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원하는 데이터 로거 제품을 전시했다. 테스토코리아의 무선 데이터 로거로 측정한 모든 데이터는 무선 인터넷 통신이 가능한 공유기를 통해 테스토 클라우드로 자동 전송되고, 클라우드로 전송된 측정값은 안전하게 저장돼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PC, 스마트폰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다.

 

테스토코리아의 모니터링 시스템은 신선 식품 관리, 의약품 보관, 건축물 실내 공기질 관리, 박물관 등 전시품 관리 등에 활발히 적용 중이다. 테스토코리아는 멸균 및 동결 건조 과정을 위해 특화된 데이터 로거 시리즈도 선보였다. 식품을 멸균, 건조할 때 열 보존 과정에서 충족시켜야 하는 온도와 압력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서화하는 것을 지원한다.

 

보냉 박스/컨테이너 & 특수발전기

 

콜드체인의 핵심은 이동 과정 중 최대한 변동 없이 저온 상태를 유지하는 기술이다. 이번 KOREA MAT 2022 전시장에는 다양한 보냉(保冷) 장치들이 전시됐다.

 

 

EST는 탈부착형 스마트 정온컨테이너 'Veba Box'를 선보였다. VebaBox는 기본 DC 12V의 배터리로 무시동 정온 관리가 가능하며 추가 패워팩을 통해 정온 유지 시간 연장이 가능하다. 또한 220V 플러그인 기능이 있어 일반 전기로 별도의 창고 사용이 가능하다. 휴대성이 뒤어나 차량 간 이동 설치가 용이하고, 구조 변경이 필요치 않아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EST는 또한 전기차용 축랭 냉동/냉장 시스템 PCM COLD CAR 시스템을 선보였다. 해당 시스템은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시간에 전기를 이용해 PCM(Phase Change Material, 상변화물질)에 대량의 에너지를 저장하고 운행 시에는 저장된 에너지를 이용해 냉동 또는 냉장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된 친환경 운송 시스템이다.

 

PCM은 주변 온도가 상승하면 열을 흡수하고 주변 온도가 낮아지면 열을 방출하는 특성을 반복하는 물질이다. PCM COLD CAR 시스템은 PCM 특성을 활용한 자연 냉각 방식으로 보관/배송 제품의 최적 상태를 보장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온도를 관리한다.

 

관계자는 "아이스크림같은 제품의 경우, 온도가 조금만 떨어지더라도 제품의 변형이 생겨 상품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PCM 축냉 방식의 차량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티엠테크는 특수 냉동 발전기와 이를 적용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선보였다. 개인 컨테이너 트럭 사업자가 주로 사용하는 컨테이너 냉동발전기는 온도에 대한 모니터링이 어렵고, 발전기의 전원을 직접 껐다 켰다 해야 하기 때문에, 새벽 시간 등에는 관리가 어려운 면이 있다.

 

컨테이너 샷시 아래쪽에 설치하는 티엠테크의 스마트 모니터링 리퍼컨테이너 발전기는 앱을 통해 실시간 알람, 상황 기록, 실시간 엔진상태, 실시간 전력상태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원격 조작이 가능해 어디서든 발전기를 켜고 끄거나 온도를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티엠테크 관계자는 "해당 시스템은 콜드체인 전 과정 중 첫 번째 과정에 필요한 시스템"이라며, "개인 기사 분들과 물류 분야의 대기업들이 모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이라고 밝혔다.

 

 

로지스올그룹 한국컨테이너풀(이하 KCP)은 친환경 보냉박스 '코콘(CoCon)'을 선보였다. 코콘은 운반 용기 내부에 배터리가 필요 없는 온도 센서를 부착해, 뚜껑을 열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통해 박스 내부의 온도를 확인하고, 유통 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한 보냉박스다. 보냉력이 우수하고, 실시간으로 박스의 위치를 모니터링할 수 있어, 이를 통해 스마트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코콘은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등 다양한 상품의 유통에 활용 가능하다. 또한 다회 반복 사용해 포장 폐기물이 없을 뿐 아니라, 단일 소재를 사용해 재활용이 용이해 친환경적이다.

 

모니터링 시스템

 

엄격한 콜드체인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선, 모든 단계를 아우르는 빈틈없는 모니터링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특히 언제나 발생할 수 있는 의외의 사고 상황들에 신속히 대처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를 가능케 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은 콜드체인에 빠져서는 안 될 핵심 기술이다. 이번 전시회 콜드체인관에서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을 들고 나온 다양한 콜드체인 전문기업들이 특히 눈에 많이 띄었다.

 

 

동우텍의 모니터링 솔루션은 온습도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IoT 센서가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해 통신 장치에 데이터를 전달하고, LTE를 통해 데이터를 서버까지 전송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스템은 온/습도 정보뿐만 아니라 조도, 진동, 위치 정보까지 전달해주고, 실시간으로 이상이 생기면 관리자가 서버로부터 경고 알람을 받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관계자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ERP, TMS같은 정보 시스템에 모니터링 시스템을 연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포, 인슐린 등 온도 관리가 필요한 의학 분야에서 주로 쓰이는 동우텍의 모니터링 시스템과 제품은 2021년부터 적십자사의 백신 유통 사업에도 쓰이고 있다.

 

 

엠투클라우드 온도센서는 센서 자체에 USIM 칩이 들어가 있어, 별도의 장비나 행위가 없어도 즉시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할 수 있다. 사용자는 출고부터 운송 종료 시까지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들을 실시간으로 받고, 온토 이탈 등 이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엠투클라우드는 작년 코로나 백신 유통을 맡았다. 엠투클라우드의 백신관리 전문 시스템 Medichain은 보관소 온도를 그래프의 형태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기존에 수기로 작성했던 백신온도관리대장을 자동으로 체크해 작성해준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간편하게 입출고를 관리할 수 있고, 의약품관리종합센터에 등록된 모든 의약품의 입출고 업무가 가능하다.

 

 

윌로그는 QR코드를 활용한 콜드체인 모니터링 디바이스 OTQ(One Time QR-code)와 이를 활용한 관제 시스템을 선보였다. OTQ는 물류 상태를 나타내는 QR코드를 설정 시간 단위별로 생성해 저장한다.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스캔하면 모든 물류 상태와 이력을 해당 스마트폰과 관제 소프트웨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윌로그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은 번거로운 확인 절차 없이 클라우드 내 데이터를 통해 제품별 온도 이력을 확인할 수 있고, 온도뿐만 아니라 습도, 충격 등 이동 과정 중 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광범위한 데이터 영역을 관리한다.

 

관계자는 "어플리케이션이나 별도의 리더기 없이도, 카메라로 QR을 스캔하기만 하면 이력을 확인할 수 있고 종이 문서가 아니라 전자 문서 형태로 인수증을 발급하기 때문에 절차를 단순화할 수 있다"며, "시스템 앞단에 있는 물류 시스템과 연동해서 차량 단위의 관리가 아니라 제품 단위의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체크로드(CheckLOD)는 박스 단위로 백신 등 의약품을 배송할 때 온도 측정 로고를 통해 실시간으로 온도 변화를 알려주는 IoT 기반 모니터링 서비스를 선보였다. 해당 서비스는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배송기사가 싣고 있는 물품들에 대한 온도 정보를 한번에 받아, LTE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서버에 전달한다. 데이터는 전용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면, 사무실에서 차량별로 싣고 있는 물품들에 대한 온도 정보를 한번에 모니터링하고, 온도가 이탈되거나 위험이 감지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관계자는 "백신, 의약품 등 유통 과정 증명이 까다롭고 민감한 제품의 경우, 유통 과정에서의 온도 기록을 따로 정리하지 않아도, 배송지 도착과 동시에 해당 물품에 대한 데이터를 바로 보여주고 곧바로 이메일 등으로 전달할 수 있어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저장해, 책임소재를 피하기 위한 사후 수정 등을 방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체크로드는 콜드체인 기업 체인익스빌과 함께, 실제 제품을 운송까지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친환경 가치를 중심으로 스티로폼 박스를 대체할 수 있는 보냉박스, 아이스팩 등 제품도 눈에 띄었다. 레코의 에어젠 박스는 친환경 엠보싱 형태의 다중 공기 층을 연결한 보온/보냉 박스로, 단일소재를 적용해 재활용 불가능한 포장물, 폐기물 등 환경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보타쉬 역시 스티로폼 박스 대체용으로 만든 종이 보냉박스를 전시했다. 사탕수수를 원재료로 한 바이오매스 필름이 라미네이팅이 된 박스는 종이류로 일괄 배출을 해도 된다는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샐러드, 냉동 케이크, 주류 등을 취급하는 파트너사들이 있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