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퓨젼옵틱스가 오는 3월 '오토메이션월드 2026'에서 하이엔드 렌즈와 공정 맞춤 조명을 결합한 통합 광학시스템을 선보인다.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등 산업의 미세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렌즈 성능뿐 아니라 조명방식, 광로구성, 열·진동 환경, 정렬 공차까지 포함한 시스템 레벨 최적화로 검사 성능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렌즈-조명-기구 통합 설계 역량이 핵심
엘퓨젼옵틱스는 고해상도 센서와 고속 촬영 환경에 대응하면서 결함 대비를 극대화할 수 있는 광학 설계를 핵심 역량으로 삼고 있다. 렌즈-조명-기구를 하나의 패키지로 설계해 고객 장비에 바로 장착 가능한 모듈 형태로 공급하는 통합 역량이 사업의 중심이다.
엘퓨젼옵틱스의 핵심 사업영역은 머신비전 광학(Machine Vision Optics), 레이저 광학(Laser Optics), 바이오 및 의료광학(Bio & Medical Optics), 특수조명(Illumination)으로 구성된다. 머신비전 광학 분야에서는 12K, 16K에 적용되는 SURP Series와 FINO Series 등 1D 라인스캔 렌즈, FINE Series 2D 렌즈 등 하이엔드급 렌즈와 고휘도 조명이 결합된 광학모듈이 주력 제품이다. 비접촉 3D 광학 시스템도 커스텀으로 제작하고 있다.
2025년, '하이엔드 광학시스템 설계·제조 기업'으로 인정
2025년은 엘퓨젼옵틱스가 '하이엔드 광학 기술'로 글로벌 시장 문을 열기 시작한 해였다. 하이엔드 광학 시스템을 개발뿐 아니라 제조·생산 단계까지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했다.
엘퓨젼옵틱스 관계자는 "AI반도체 확산과 첨단 패키징 고도화로 검사·계측 수요가 커지는 가운데, 고해상도 센서 진화까지 맞물리며 하이엔드 광학 요구 수준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며 "2025년에 국내·해외 고객으로부터 '하이엔드급 광학시스템을 설계·제조할 수 있는 엘퓨젼옵틱스'로 인지되기 시작한 점을 가장 의미 있는 성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AI가 민감해하는 편차 줄이는 광학 모듈 공급
제조 AX가 확산될수록 AI가 잘 학습하고 판단할 수 있는 영상 데이터의 품질을 광학 단계에서 표준화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엘퓨젼옵틱스는 고객이 요청하는 결함에 따라 고해상도 광학계와 조명이 결합한 광학모듈을 시스템적으로 설계해 AI가 민감해하는 편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차별화하고 있다.
플랫폼형 모듈 공급과 데이터-촬영 레시피 표준화로 고객의 AX 적용 속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 전략이다. 모듈화·표준화를 통해 현장 셋업과 스케일업 리스크를 낮추고, AI가 민감해하는 조명·균일도 등의 편차를 줄여 일관성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해법을 제시한다.
하이엔드 2D 검사 통합 광학시스템 공개
이번 전시회에서 엘퓨젼옵틱스가 중점적으로 선보일 솔루션은 하이엔드 렌즈와 조명을 결합해 최적 설계된 통합 광학시스템이다. 모든 산업의 공정 검사에서 렌즈와 함께 적용되는 조명도 매우 중요한데, 공정에 맞춰 조명이 최적화됨으로써 검사하고자 하는 결함의 시인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 라미네이션 이후 검사에서는 다층 투명 구조로 인한 간섭·반사, 결함의 저대비(낮은 시인성), 공정 노이즈가 성능을 좌우한다. 엘퓨젼옵틱스의 광학시스템은 저대비 결함을 보다 안정적으로 드러내도록 설계됐으며, 미세 결함의 시인성을 최대화하고 라인 운영 중에도 편차를 줄여 재현성 있는 검사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FINE Series는 고해상도 2D 검사용으로 설계된 프리미엄 렌즈 라인업으로, High NA 기반 고분해능 설계로 미세결함 검출에 필요한 고분해능을 구현하고, Low Fno 기반 고휘도 광학으로 검사속도를 향상시킨다. FOV 전 영역에서 최상의 Contrast를 구현하며, Apochromatic 설계로 RGB 파장별 포커스 편차를 최소화해 다파장 환경에서도 초점 안정성과 선명도를 유지한다.
엘퓨젼옵틱스는 자동화·스마트팩토리를 ESG의 실행 인프라로 보고 있다. 에너지·탄소는 FEMS 기반의 데이터 수집과 원단위 관리로 줄이고, 불량과 재작업을 낮추는 공정 자동화로 자원 사용을 동시에 절감한다. MES/QMS 기반의 이력관리와 변경관리 체계를 강화해 글로벌 고객의 품질·ESG 실사 요구에 대응 가능한 투명성을 확보하고, 위험 작업의 자동화와 작업환경 모니터링으로 안전과 인력 역량 고도화까지 함께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하이엔드 검사 광학 시장 선도 목표
엘퓨젼옵틱스의 중장기 목표는 글로벌 High-End 시장 진입을 가속화해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검사 광학계 분야에서 'Global Top-Tier' 수준의 인지도와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다. OLED를 넘어 마이크로 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공정에 필요한 서브 마이크로(Sub-Micron)급 검사광학계를 개발하고, 광학 솔루션을 표준화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엘퓨젼옵틱스 관계자는 "AI 기반 자동화가 확산될수록 검사 성능은 알고리즘만이 아니라 입력 영상의 품질과 일관성에서 결정된다"며 "결함 대비와 재현성을 끌어올리고, 궁극적으로는 하이엔드 검사 광학의 표준화, 글로벌 고객이 요구하는 제조·품질 체계 고도화, 파트너 생태계 확장을 통해 High-End 광학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조·양산까지 책임지는 글로벌 수준의 정밀광학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헬로티 김재황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