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NextRise 2024] 니어스랩, ‘안전점검·방위’ 특화 드론으로 시선 집중

URL복사
[#강추 웨비나] 차세대 배터리 관리 시스템 "ADI의 6세대 BMS 솔루션으로 산업 및 자동차 분야에 새로운 기준 제시" (7/17)

 

안전점검 자율비행 드론 ‘에이든(AiDEN)’, 직충돌형 고속비행 드론 ‘카이든(KAiDEN)’ 출품

“안전한 환경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

 

니어스랩이 지난 13일과 14일 양일간 펼쳐진 넥스트라이즈(NextRise)에 출전했다. 이 자리에서 자체 제작 무인이동체(드론) ‘에이든(AiDEN)’과 ‘카이든(KAiDEN)’을 참관객에게 소개했다.

 

넥스트라이즈는 벤처 및 스타트업 전문 박람회로, 한국무역협회(KITA)와 KDB산업은행이 지난 2019년부터 올해 6회째 주최를 맡고 있다. 올해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벤처기업협회(KOVA), 한국벤처캐피탈협회(KVCA)가 힘을 보태 국내 벤처·스타트업 생태계 확장 및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이달 13일부터 이틀간 이어진 올해 전시회는 8개 분야 500개 기업이 참가해 국내외 참관객과의 각종 비즈니스 소통을 이끌었다. 특히 전시회 주요 프로그램 중 ‘1:1 밋업(1:1 Meetup)’을 통해 국내외 스타트업 및 대·중견기업 130개사, 90곳의 벤처캐피털(VC) 등 이해관계자가 모여 투자유치 및 사업 협력을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넥스트라이즈 2024는 라이프스타일, 지속가능경제, Innovation, 핀테크, ICT(정보통신기술), 바이오·헬스케어, Future Tech, AI·빅데이터 등 8개의 기술 범주로 이어져 참관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했다.

 

니어스랩은 이번 전시 기간 동안 에이든과 카이든의 데모를 부스에 내놓고 참관객의 이해를 도왔다. 이 중 에이든은 다목적 소형 자율비행 드론으로,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자유로운 활동력을 구사한다. 현재 풍력발전기·댐·교량 등에서 안전점검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해당 기체는 올해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 미국 무인 이동체 박람회 ‘AUVSI XPONENTIAL 2024’, ‘재팬 드론 2024(Japan Drone 2024)’ 등 국제 무대에도 등장해 활약상을 전파한 바 있다.

 

 

이어 카이든은 적대적·불법 드론을 요격하는 ‘안티 드론’ 기체다. 기체에 탑재된 레이더와 센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표적을 탐지·식별해 상대 드론을 직접 타격한다. 니어스랩 관계자는 “올해 말 출시를 앞두고 있는 카이든은 최대 250km/h 속도로 비행해 국방을 수호한다”며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설계돼 저비용으로 활용 가능하며, 대량 생산도 용이하다”며 해당 기체를 설명했다.

 

한편, 올해 넥스트라이즈는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의 고도화 및 시각 다각화를 위한 컨퍼런스·파트너 행사·시상식·채용설명회 등 각종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됐다. 이 중 컨퍼런스는 일본 시장, 인공지능(AI), 모빌리티, 바이오, ESG, 라이프스타일, 지속가능성 및 성장(Sustainability & Growth) 등을 어젠다로 양일간 펼쳐졌다.

 

이어 올해 2회차를 맞이한 전시회 공식 시상식 ‘넥스트라이즈 어워즈 2024(NextRise Awards 2024)’는 약 20여 개 벤처 및 스타트업을 선정해 생태계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 기업을 격려했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