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세미콘 웨스트 2023, 주요기업 참여로 美 반도체 시장 열기 확인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中 기업, 미 정부의 규제 강화 영향으로 전시회에 참가하지 않아

 

반도체 장비·재료 전시회인 '세미콘 웨스트'(SEMICON WEST) 2023'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센터에서 열렸다. 

 

세미콘 웨스트는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가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2020년 이후 3년 만에 완전한 오프라인 행사로 열렸다. 반도체 주도권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조 바이든 행정부의 반도체 지원법 등에 힘입어 미국에서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잇따라 투자해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TSMC와 미국 마이크론, 인텔, IBM 등 글로벌 기업들이 공장을 짓고,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등도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미국 시장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하듯 이번 전시회에도 전 세계 600여개 업체가 전시관을 꾸렸다. 3일간 2만5000여명이 참관할 것으로 예상됐다. 

 

주최 측은 참가 기업과 참가자가 지난해보다 각각 30% 이상 늘어난 수준이라고 밝혔다. 현재 5000억 달러 수준인 반도체 산업 시장 규모가 2030년 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와 램리서치, 네덜란드 ASML 등 주요 장비 업체들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지 않았지만 강소기업들이 그 빈자리를 메웠다. 

 

미국의 반도체 검사장비 업체 KLA는 반도체 재료의 경도를 측정하는 '나노 인덴터'를 선보였고, 반도체 공정 과정에서의 진공 기술의 선두 업체인 독일의 파이퍼 베큠(PFEIFFER VACUUM)도 다양한 제품을 소개했다. 

 

KLA의 브라이언 크로퍼드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반도체 검사 장비 수요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20% 이상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이퍼 베큠의 준 데도스 라예스 파트너십 담당 매니저도 "제품별로 경쟁업체가 많지만, 현재 8억 달러 수준의 매출이 2024년에는 10억 달러까지 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 기업도 미국 시장 진출 확대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11개 기업이 코트라가 지원하는 한국관에 부스를 마련하는 등 50여개 기업이 부스를 꾸렸다. 반도체 장비 부품 업체인 디케이락은 지난 5월 미국에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미국 시장에 대한 본격적인 공략에 나섰다. 

 

김현수 대표는 "지난해 매출이 1100억 원이었는데, 올해는 1300억 원 이상으로 예상한다"며 "특히, 미국 시장 매출이 50%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창립 3년밖에 안 된 스타트업도 참가했다. AI비즈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이용한 반도체 수율 개선 기술을 앞세워 이번 전시회에 참여했다. 

 

하승재 AI비즈 대표는 "반도체 수율이 1%포인트만 개선해도 조 단위 매출을 올리는 기업의 경우 매년 수백억 원의 매출 진작 효과가 있다"며 "우리 기술에 대한 경쟁사는 없어 큰 기대를 하고 있다 있다"고 소개했다.

 

미 정부의 규제 강화 영향으로 중국 기업들은 이번 전시회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었다. 웨이퍼에 사용되는 약품을 생산하는 중국 기업 CX테크 한 관계자는 "제재 영향인지 중국 기업은 10∼15개로 별로 보이지 않았다"며 "우리 제품은 소모품이어서 제재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 전시회에 참가했다"고 전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