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최첨단 에어모빌리티의 향연'...2022 대한민국 드론·UAM 박람회 개최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15~16일 양일간 서울 고척스카이돔 야구장서 개최

 

최첨단 드론 기술과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UAM(도심항공교통) 개발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행사가 열렸다.

 

'2022 대한민국 드론·UAM 박람회'가 서울 고척스카이돔 야구장에서 15일 개최됐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15~16일 양일간 열린다.

 

행사 기간 박람회장에는 배송·물류, 안전 점검, 감시·정찰 등 다양한 목적의 드론을 볼 수 있는 테마별 전시관이 상시 운영된다. 또한 드론·UAM 인프라관을 비롯해 국방 무인체계 홍보관, 드론 중소기업관 등이 설치돼 드론·UAM 관련 다양한 최신 기술이 소개된다.

 

 

 

육·해·공군이 총출동하는 국방 무인체계 홍보관에서는 지상·해상·공중의 드론과 로봇 40여종이 전시된다. 육군은 '아미 타이거' 중심의 인공지능(AI) 과학기술 드론봇 전투체계를 선보이며 해군은 해양전장환경 무인체계 '스마트 네이비', 공군은 유·무인전투기 복합체계 'MUM-T' 등을 전시한다.

 

 

개막식 직전 열린 UAM TEAM KOREA 전략포럼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UAM 조기 상용화를 위한 UAM 법 제정, 실증사업·시범사업 추진, 핵심기술 연구개발 계획 등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원 장관은 포럼에서 "UAM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과감한 규제 특례를 담은 법안을 8월 제출할 것"이라면서 "국민수요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하고 2025까지 산업 초기의 리스크를 완화할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민간과 정부가 함께 안전성을 점검하고 신기술에 걸맞게 기존 규제를 합리화하는 방향으로 실증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원 장관은 개막식에서 개회사를 통해 "모빌리티의 또 다른 미래인 UAM은 우리에게 매우 귀중한 과제"라며 "2030년 UAM의 일상적인 대중교통수단화를 위해 정부와 민간이 머리를 맞대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혁신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올해 3회째를 맞은 이번 박람회에선 'UAM 팀 코리아 전략 포럼' 등 정책·학술 행사뿐 아니라 드론 레이스, 드론 축구 등 드론을 이용한 스포츠 대회와 각종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가 관람객들에게 제공된다.

 

 

 

세계항공연맹(FAI)이 공인한 '2022 FAI 코리아 드론 레이스 국제 월드컵'에는 9개국에서 70여명의 선수가 참가해 드론을 이용한 장애물 경주를 한다. 한국이 개발 종주국인 드론 축구 대회에는 중국, 일본, 프ㅓ랑스, 벨기에 등 해외 선수단을 비롯해 전국 4개 리그(1부·2부·3부·대학리그)에서 100여개 팀, 1천여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드론 조종기술을 겨룬다.

 

행사장 한편에서는 항공 일자리 상담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 미래항공 인증 국제콘퍼런스, 드론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드론 조종 체험, 경품추첨 등 행사와 이벤트도 진행된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