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삼성전기, KPCA 2021서 고성능 반도체 패키지 기판 선보여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삼성전기는 지난 10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열린 ‘KPCA show 2021(국제전자회로 및 실장산업전)’에 참가해 고성능, 고밀도, 초슬림 반도체 패키지 기판을 소개했다.

 

반도체 패키지 기판은 고집적 반도체 칩과 메인보드을 연결해 전기적 신호와 전력을 전달하는 제품이다. 추세는 5G·AI·전장용 등 반도체의 고성능화로 기판 층수가 늘며, 미세회로 구현, 층간 미세 정합, 세트 두께를 줄이기 위한 박형 제품 등의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삼성전기는 KPCA 2021에서 고성능 FCBGA(Flip-chip Ball Grid Array)를 전시했다. FCBGA는 반도체 칩과 패키지 기판을 플립칩 범프로 연결하며 전기 및 열적 특성을 향상시킨 고집적 패키지 기판이다.

 

전기 신호 교환이 많은 CPU, GPU에 주로 사용되는 고사양 제품으로서 AI, 5G, 자동차, 서버, 네트워크용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수요가 급성장하고 있다. 

 

삼성전기는 모바일 IT용 초소형 고밀도 반도체기판도 선보였다. 기존보다 두께를 40% 줄여 초슬림 AP에 적용하는 FCCSP(Flip Chip Chip Scale Package)와 패키지 기판 안에 여러 개의 반도체 칩과 MLCC 등 수동부품을 내장시킨 SiP 등을 공개했다. 

 

삼성전기는 이번 전시기간 중 고성능 컴퓨터용 반도체 패키지 기판을 개발한 공로로 기판개발팀 황치원 그룹장이 ‘PCB 산업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고성능 컴퓨터용 반도체 패키지 기판은 회로 미세화, 고다층화, 대면적화 등 높은 기술력이 필요한 분야로, 수상자 황치원 그룹장은 KPCA 국제 심포지엄에서 ‘반도체 패키지 기판의 시장 및 기술 동향’을 소개하기도 했다. 

 

한편, 삼성전기는 경연성인쇄회로기판(RFPCB) 사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수익성이 높은 반도체 기판으로 중심으로 인쇄회로기판(PCB) 사업을 재편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전기는 지난 10월 15일 베트남 법인에서 이뤄지던 RFPCB 사업의 영업정지를 이사회에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