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ST, 마이크로컨트롤러용 Model Zoo 공개...피지컬 AI 구현 가속

URL복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STM32 AI Model Zoo를 새롭게 확장해 공개하며, 임베디드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를 크게 높일 것이라고 26일 밝혔다.

 

STM32 AI Model Zoo는 비전·오디오·센싱 모델을 포함한 업계 최대 규모의 마이크로컨트롤러용 모델 라이브러리로, 웨어러블과 스마트 카메라, 각종 센서, 보안 기기, 로보틱스 등 다양한 장비에 활용된다.

 

스테판 헨리 ST 엣지 AI 솔루션 그룹 부사장은 “데이터 과학을 임베디드 플랫폼에서 실사용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하는 과정은 복잡한 엔지니어링 과제”라며 “STM32 AI Model Zoo 4.0은 개발자가 더 빠르게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선택 가능한 모델을 크게 확대했고, 배포까지 이어지는 전체 개발 인프라를 강화했다. 이는 피지컬 AI 실현을 향한 ST의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말했다.

 

소형 디바이스에 AI를 내장할 경우, 기능 향상뿐 아니라 에너지 효율 개선 효과도 크다. 다만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프로세싱 성능과 메모리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모델 최적화가 핵심 과제로 꼽힌다. ST의 최신 Model Zoo는 이러한 제약 환경에서 최소 전력으로 고효율 AI 모델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STM32 AI Model Zoo는 ST 엣지 AI 스위트(ST Edge AI Suite)에 포함돼 있으며 하드웨어 기반 가속, 모델 최적화 툴, 라이브러리, 유틸리티 등을 제공해 프로토타이핑부터 상용 배포까지 통합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설계자는 ST 하드웨어에서 AI 알고리즘을 손쉽게 구현하고,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ST는 지난 10년 동안 엣지 AI 분야에서 연구와 개발을 지속해 왔으며 ST AI 툴은 매년 16만 개 이상의 프로젝트에서 활용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마이크로컨트롤러 가운데 하나인 STM32 제품군은 가전제품, 웨어러블, 통신 인프라, 스마트 시티, 스마트 그리드, 산업 자동화, 저궤도(LEO) 위성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ST는 이러한 광범위한 산업 영역에 AI 탑재를 지원하는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ST는 임베디드 AI 시장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STM32N6 시리즈와 같은 AI 가속 MCU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했으며, 이를 통해 엣지 AI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