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2024 외식창업 전략, 해답은 무인·소형·자동화

URL복사
[무료 웨비나] 빠르고 직관적인 강력한 아날로그 시뮬레이션 'MPLAB® Mindi™ 아날로그 시뮬레이터' 왜 주목받고 있을까요?? (5/23)

 

위기의 자영업자들…인건비·고물가로 다점포 포기?

먼키, 외식창업 IT화로 전년대비 다출점률 7%p 상승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한때 유행했던 다점포 전략이 최근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3高 현상’으로 인해 도전을 받고 있다. 특히, 생계형 자영업자들이 큰 타격을 받았다.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다수의 자영업자들이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았고, 이는 고금리 시기에 이르러 부담이 더욱 커진 탓이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개업 후 5년 내에 폐업하는 중소기업의 비율이 약 66.2%로 OECD 28개국 평균인 54.6%보다 11.6%포인트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숙박 및 외식업 분야에서는 폐업률이 77.2%에 이르며, 이는 높은 인건비와 운영비용이 주된 원인으로 지목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편의점을 포함한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분야에서도 점포 확장을 자제하고 수익성 저조한 점포를 줄이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업계 내부에서는 무모한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다지는 것이 우선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신규 점포 출점에 집중하던 시기에서 벗어나 저가 브랜드가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명륜진사갈비와 같은 숯불 돼지갈비 브랜드는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메가커피, 컴포즈드커피, 빽다방과 같은 저가 커피 및 무인 카페 브랜드들도 선전하고 있습니다.

 

한편, IT 및 디지털 기술을 외식 창업 시장에 접목한 예로는 먼키의 ‘먼키오더스’ 시스템이 있다. 이 시스템은 매장 관리의 모든 영역을 원-클릭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어 운영의 편의성을 높이고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먼키는 이 시스템을 미국 뉴욕주의 다양한 F&B 매장에 제공하며 해외시장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먼키는 또한 자사의 기술을 활용해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주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상생 시스템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창업자들에게 저렴한 창업비용으로 시설을 제공하며, 자사의 무료 배달 서비스 및 다양한 기기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장을 지원할 방침이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