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마크포지드, 컨퍼런스에서 3D 프린팅 기술 활용한 생산 최적화 방안 제시

URL복사

산업 혁신의 최전선에 서 있는 마크포지드가 최근 킨텍스에서 열린 글로벌 디지털 제조 혁신 컨퍼런스에서 그 역량을 선보였다. ‘로봇 AI융합 플랫폼 기반 부품과 생산 툴의 생산 최적화 방안’을 주제로 한 이번 발표에서, 마크포지드는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공장 자동화와 생산 효율 극대화의 비전을 제시하며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글에서는 마크포지드의 혁신적인 제조 솔루션과 그것이 제조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혁신적인 생산 솔루션과 자동화의 필요성

 

제조업계가 직면한 도전 과제의 해결 방안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글로벌 디지털 제조 혁신 컨퍼런스가 지난 4일, 킨텍스 제2전시장 세미나룸에서 열렸다.

 

한국인더스트리4.0협회가 주최한 이번 컨퍼런스에서 가장 주목받은 주제 중 하나는 ‘로봇 AI융합 플랫폼 기반 부품과 생산 툴의 생산 최적화 방안’이었다. 마크포지드의 백소령 한국지사장은 이 자리에서 마크포지드의 3D 프린팅 기술이 어떻게 공장의 자동화를 실현하고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는지 비전을 제시했다.

 

마크포지드는 2013년에 MIT 공대 박사 그룹에 의해 설립된 적층제조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3D 프린터, 소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카본 파이버-연속섬유 복합소재 3D 프린팅 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했으며, 다양한 복합 소재로 최종 엔드 유저 부품 제작이 가능한 프린터를 제공하고 있다.

 

공장 자동화의 중요성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더욱 부각되었다. 공장 자동화는 이미 1970년대부터 시작됐으며, 다양한 산업용 로봇이 생산 라인에 보급되어 왔다. 그러나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많은 노동력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젊은 인력의 공장 근로 기피 현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에 따라 유연 생산 자율 생산을 위한 셀 기반의 매뉴팩처링 자동화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마크포지드의 3D 프린팅 기술 혁신

 

백 지사장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크포지드의 다양한 3D 프린팅 기술과 클라우드 기반 생산 플랫폼이 제조 현장의 변화를 어떻게 이끌고 있는지 소개했다.

 

마크포지드의 3D 프린팅 기술은 연속섬유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알루미늄보다 더 강한 부품을 제작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CFRP(탄소 연속섬유 복합재료) 소재를 사용하여 기존의 금속 부품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경량화와 강도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의 AI 기술을 통해 최적의 강도를 가진 부품을 설계할 수 있으며, 금속 3D 프린터는 사용의 편이성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마크포지드의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서 응용 가능하다. 예를 들어, 공구강, 초경합금, 내열초합금, 구리 등의 소재를 사용한 맞춤형 커팅 툴 제작이 가능하며, 품질 관리를 위해 프린터 내부에 설치된 레이저 마이크로미터와 AI 시스템은 프린팅 도중 파트의 품질을 실시간으로 검증한다. 이와 같은 기술적 진보는 제조 공정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며, 공장의 다운타임 없는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마크포지드의 기술은 협동로봇의 페이로드를 줄이는 데도 기여한다. 가볍고 강한 복합 소재를 이용하여 로봇의 끝단에 부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작함으로써, 로봇이 더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BMW와 포드와 같은 자동차 제조사들은 마크포지드의 기술을 이용해 자동차 샤시나 바디를 조립하는 데 필요한 용접봉을 제작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제조 현장에서의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창의적인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고객사들은 복합 소재와 금속을 융합한 파트 제작, 고정 장치와 측정 도구의 제작, 내열성이 요구되는 용접용 지그 제작 등 다양한 방면에서 마크포지드의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내부 인테리어 부품의 제작, 시계와 같은 패션 아이템의 제작에 이르기까지 금속 3D 프린팅 기술의 활용 범위는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다. 마크포지드의 금속 3D 프린터는 공구강, 초경합금, 내열초합금, 구리 등 다양한 소재를 프린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조 공정의 다양화와 품질 향상이 가능해졌다.

 

그 외에도 마크포지드의 디지털 제조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반의 인프라를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품질의 부품을 생산할 수 있게 해, 글로벌 제조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백소령 지사장은 이 플랫폼이 어떻게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지 설명하며, AI와 빅데이터의 통합을 통해 더욱 스마트하고 유연한 제조 환경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마크포지드의 혁신적인 제조 솔루션은 제조업의 미래를 밝히는 동시에, 제조 공정의 자동화와 효율성 향상을 통해 산업 전반에 걸쳐 변화를 이끌고 있다. AI와 로봇 기술의 진보가 결합된 이러한 기술은 제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공장 자동화와 스마트 제조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