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SMATOF 2023] 원프레딕트, 변압기·모터 상태 진단 시리즈 ‘가디원’ 제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원프레딕트가 이달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가디원 서브스테이션(GUARDIONE Substation)과 가디원 모터(GUARDIONE Motor) 등 예지보전 솔루션 두 종을 참관객 및 관계자에게 소개한다.

 

경상남도와 창원특례시가 주최하는 2023 창원국제스마트팩토리 및 생산제조기술전(SMATOF 2023)이 10월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주)첨단·한국무역협회·한국산업지능화협회·경남로봇산업협회와 공동 주관하는 SMATOF 2023은 올해 8회째를 맞는 제조자동화 전문 전시회로, 105개 업체가 400부스 규모로 참가할 예정이다.

 

올해 전시회에서는 FA솔루션·제어 및 계측·센서 및 비전·소프트웨어·물류 솔루션·로봇·3D 프린팅·금속 등 관련 기술 및 솔루션을 소개한다. 여기에 로봇산업 특별관, 창원시 디지털 혁신 협력관, 3D 프린팅 특별관, 푸드TECH 라운지 등 특별관도 구성될 예정이다.

 

원프레딕트는 산업 AI 및 IoT 기술 기반 설비 예지보전 디지털 솔루션 업체다. 원프레딕트 솔루션은 에너지·유틸리티·석유 및 가스·제조 등 산업 분야 내 설비 상태를 진단하고, 향후 상태를 예측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원프레딕트 관계자는 “원프레딕트 예지보전 솔루션은 설비 고장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고, 설비 가동 효율을 높이기 위한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한다”며 “그것이 바로 디지털 브레인 솔루션 ‘가디원’ 시리즈”라고 말했다.

 

이번 SMATOF 2023 참관객은 원프레딕트 부스에서 서브스테이션·모터 등 가디원 시리즈를 엿볼 수 있는데, 양 솔루션은 각각 산업용 유입식 변압기 및 모터에서 활약 가능한 기술이다.

 

가디원 서브스테이션은 약 14만 건가량 빅데이터와 산업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유입식 변압기의 유중가스분석(Dissolved Gas Analysis, 이하 DGA) 데이터를 분석해 설비 상태 진단 및 예측이 가능한 솔루션이다. 해당 솔루션은 결함 원인, 고장 상태, 상태 예측 등을 담은 설비 진단 메시지 및 보고서를 제공해 유지보수 업무에 특화됐다.

 

여기에 전체 설비의 진단 히스토리를 온라인으로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도 구성돼있어 효율적 설비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원프레딕트 측에 따르면 서브스테이션은 변압기 상태 진단 정확도가 99%에 달하고, 최대 87%의 상태 예측을 수행한다. 또 최대 5년까지 건전성 상태도 예측 가능해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효과도 보유했다.

 

원프레딕트의 또 다른 솔루션 가디원 모터는 산업용 모터에서 발생하는 전류 데이터를 분석해 모터 상태를 진단하는 통합 진단관리 시스템이다. 가디원 모터는 전류 데이터를 다루는 특성으로 전기·기계적 결함을 일괄적으로 상시 식별·감시할 수 있다.

 

특히 활용 직관성이 확보된 대시보드를 사용해 설비 현장 설계 및 상황에 부합하는 진단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가디원 모터는 CT 센서와 DAQ(Data Acquisition) 등 하드웨어 시스템 동력을 통해 도입 및 설치가 용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원프레딕트는 지난 3, 6월 각각 개최한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3과 제조자동화기술전 2023에도 참가해 산업에 자사 예지보전 솔루션을 소개한 바 있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