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AMD, 우주 산업 적용되는 적응형 SoC버설 AI 엣지 출시

URL복사
[#강추 웨비나] 자동화 공정 최적화를 위한 유니버설로봇의 최신 기술 소개합니다...유니버설로봇과 모바일매니퓰레이 (6/18)

 

머신러닝 추론 애플리케이션에 특화한 기존 AIE보다 뛰어난 성능 보여

 

AMD는 우주 비행 품질 인증을 획득한 버설(Veral) 적응형 SoC 포트폴리오의 두 번째 디바이스인 버설 AI 엣지 XQRVE2302를 출시하고, 내방사선 우주 등급 적응형 컴퓨팅 솔루션 분야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다.

 

XQRVE2302는 23mm x 23mm 사이즈의 작은 폼팩터로 우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적응형 SoC를 제공하는 최초 사례다. 이 디바이스는 기존의 버설 AI 코어 XQRVC1902에 비해 약 75% 더 작은 보드 면적을 가졌으며, 전력 소모를 줄인다. 

 

XQRVE2302는 AIE-ML로 잘 알려진 AMD AI 엔진(AIE) 기술을 통합한 최초의 버설 디바이스 중 하나며, 머신러닝 추론 애플리케이션에 특화한 기존 AIE보다 뛰어난 성능은 물론, 머신러닝 추론(INT4 및 BFLOAT16)에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 유형을 확장 지원함으로써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해 있다. 개발자는 XQRVE2302를 이용해 센서의 원시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이상현상 및 이미지 감지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구현한다.

 

다른 방사선 내성 FPGA와 달리, XQR 버설 적응형 SoC는 개발 과정 및 구축 이후는 물론, 우주의 혹독한 방사선 환경에서 비행 중일 때에도 제한없이 재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또한, 버설 적응형 SoC의 보안 기능을 통해 변조 및 원치 않는 구성 변경을 방지한다. 이를 통해 위성 운영사들은 위성 발사 후에도 프로세싱 알고리즘을 안전하게 변경할 수 있어 유연하게 원격 감지 및 통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XQR 버설 SoC 디바이스의 방사선 내성은 AMD 및 독립기관에서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저궤도에서 지구정지궤도 너머까지 우주 임무를 지원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관심 고객을 대상으로 상용 프리-프러덕션 디바이스가 제공되고 있다. 우주비행 품질 인증 부품은 2024년 말에 공급될 예정이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