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AI TECH+ 2023] 사용자 경험·감정 이해하는 AI 추천 서비스 화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사용자 데이터 기반으로 음악, 영화, 여행 코스 추천하는 서비스 주목

 

현대인이 AI를 가장 가깝게 마주하는 부분 중 하나는 추천 서비스다. 

 

이 추천 서비스는 일상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영화 및 TV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온라인 도서 판매 사이트, 소셜 미디어 플랫폼 및 뉴스 앱 속에서 부지런히 동작한다. AI의 발전과 함께 더욱 정교한 추천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AI가 적용된 추천 서비스는 영화, 음악, 도서, 뉴스, 게임, 쇼핑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개인적인 취향과 관심사에 맞춰 추천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머신러닝 및 자연어 처리와 같은 AI 기술을 사용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콘텐츠 소비를 가능하게 한다. 

 

AI는 사용자의 과거 선호도 및 평가를 분석해 사용자가 가장 흥미를 느낄 만한 콘텐츠를 추천한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시간을 적게 사용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할 기회를 얻는다. AI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의 편견 없이 다양한 장르와 아티스트를 추천함으로써 사용자의 관심사를 확장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 이뿐 아니라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에게 비슷한 추천을 제공함에 따라 커뮤니티를 형성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상호 작용과 정보 교환을 촉진한다. 

 

AI TECH+ 2023에서는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절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AI 서비스가 소개됐다. 인디제이는 사용자의 상황과 감정을 분석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음악 라디오 플랫폼, AI 솔루션을 서비스하고 있다. 

 

음악 라디오 플랫폼 '인디제이'는 사용자 감정과 상황을 즉각 분석해 음악, 광고 및 콘텐츠를 추천하고 스마트폰, IoT, 커넥티드 카 센서를 기반으로 기분, 날씨, 행동 패턴 등 약 2만 가지 이상의 개인화한 상황에 맞게 음악 리스트를 제공한다. 

 

인디제이는 AI를 기반으로 음원 분석, 사용자 상황 분석, 사용자 감정 분석, 마케팅 데이터 분석, 사운드·자연어·이미지 분석 등을 통해 고도화하고 있다. AI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데이터 수집 및 어노테이션, 사용자 상황 및 감정 분석을 활용해 다양한 산업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에이아이유나이티드는 전시회에서 여행 추천 서비스인 '트래블릿'과 메타지식 기반 AI 추천 시스템, MRC 자동응답 솔루션을 소개했다. 메타지식 기반 AI 추천 시스템은 여러 도메인의 연관 콘텐츠 추천 및 콘텐츠에 적합한 광고를 연결한다. 이와 함께 추천 솔루션 제공 및 다양한 수익 모델을 통한 유연한 고객 대응을 실현한다. 

 

메타지식은 지식그래프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 형태학적 지식과 의미학적 지식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형태학적 지식은 배우 이름 등을 포함한 콘텐츠 기본정보 데이터의 집합이며, 의미학적 지식은 분위기, 줄거리, 영화적 요소 등 콘텐츠가 가진 속성을 AI 기술로 추출한 데이터의 집합이다. AI 추천 시스템은 콘텐츠 관련 데이터를 온라인에서 수집하고 연관 메타지식을 생성 및 분류하는 작업을 자동화하기도 한다. 

 

트래블릿은 AI 알고리즘으로 여행 취향, 특성, 선호하는 여행 테마, 동행인 등을 고려해 자동으로 스케줄을 생성해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업데이트를 통해 여행 스타일에 따른 음식점도 제공하며 여행 경험 및 선호도를 반영해 점차 사용자에게 알맞은 스케줄을 제공한다. 

 

트래블릿은 관광지 관련 실시간 정보와 유저 데이터를 반영해 날씨, 혼잡도, 임시 휴업 등 사용자의 여행 스케줄에 지장을 줄 만한 요소를 판별해 스케줄을 대체하는 최적의 대체 관광지까지도 추천한다. 

 

MRC 자동응답 솔루션은 AI 모델을 활용해 기존 챗봇이 처리하지 못하는 비정형 질의에 맥락 분석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24시간 답변이 가능한 AI 고객센터 운영이나 효율적인 상담으로 고객 상담 대기시간 감소,고객센터 운영 비용 감소 등의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