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하만 이후 잠잠했던 삼성전자, 로봇 관련 M&A 진행하나?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로봇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삼성전자 행보 주목

 

삼성전자가 최근 로봇 개발업체 레인보우로보틱스 지분 매입을 기점으로 인수합병(M&A)을 재개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삼성전자는 2017년 9조 원을 들여 미국 자동차 전장업체 하만을 인수한 이후 사실상 M&A를 중단한 상태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15일 자로 레인보우로보틱스 보통주 91만3936주를 주당 3만400원에 장외매수했다. 

 

올해 1월 레인보우로보틱스 지분 10.22%를 590억 원에 사들인 데 이어 이번에 278억 원 어치를 추가 매입해 지분 14.99%를 확보했다. 특히 삼성전자가 레인보우로보틱스와 콜옵션 계약을 맺으면서 향후 이 회사를 인수할 가능성도 열어놓아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콜옵션 행사 물량에 따라 레인보우로보틱스 최대주주에 오를 수 있다. 콜옵션 행사 시 지분율은 최대 59.94%까지 늘어난다. 게다가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이달 말 주주총회에 이번 거래를 주도한 윤준오 삼성전자 기획팀 부사장을 기타비상무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을 올린다. 

 

삼성전자는 로봇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올해 안에 운동을 보조하는 시니어 특화 로봇 'EX1'을 출시할 계획도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다족보행 로봇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레인보우로보틱스 지분 취득이 삼성전자가 다시 M&A에 시동을 거는 신호탄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삼성전자의 레인보우로보틱스 지분 매입을 두고 양승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술 협력 등 성과 여부에 따라 인수합병까지도 염두에 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체적인 투자 배경 등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레인보우로보틱스가 보유한 협동 로봇을 활용한 삼성 그룹 내 자동화 추진, 양사 기술 협력을 통한 로봇 제품 개발이 주요 동인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미래 먹거리 발굴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M&A 의지를 강조해왔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연초 CES 2023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이 인수합병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걸 알아달라"며 "보안 문제로 자세히는 말하지 못하지만 잘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15일 주주총회에서도 "지속 성장 기반 강화를 위해 시설 투자 확대와 M&A 등을 추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작년 10월 이재용 회장 취임을 계기로 삼성전자의 대형 M&A 소식을 향한 기대가 커졌다. 당시 이사회는 이 회장 승인 안건을 의결한 이유 중 하나로 신속하고 과감한 의사결정 필요성을 꼽았다. 최근 삼성전자 주력 산업인 반도체 업황이 악화하고 바이오, AI, 차세대 통신 등 미래 신사업 분야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그래서 이 회장이 회장 직함을 달고 경영 전면에 나서는 만큼 위기를 극복하고 '퀀텀 점프'를 이룰 돌파구로 적극적인 M&A가 거론된다. 현재로서 삼성전자의 마지막 M&A인 하만은 실제로 지난해 전장사업 성장에 힘입어 역대 최대 실적을 올리며 가치를 증명했다. 

 

한때 삼성전자는 ARM을 인수할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작년 10월 이 회장은 ARM 대주주인 일본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을 만나 ARM과의 포괄적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다만 당시 지분 매각 등 구체적 방안이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소프트뱅크의 매각 움직임이 흐지부지된 가운데 최근 ARM은 올해 미국 증시에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