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2023 스마트 제조 대전망] 먼저 알면 성과 내는 2023년 스마트 제조 트렌드

URL복사
[주목할 이벤트] 배터리 산업의 주요 키워드, 바로 ‘수율 증진’과 ‘안전성 확보’. 이러한 배터리 품질 관리를 위한 전략은? (3/8, 코엑스 402호)

 

2023년 제조업 전망 비롯해 스마트제조 핵심기술 동향, 기술 사례 발표

 

스마트미디어그룹 (주)첨단이 오는 2월 21일(화)부터 23일(목)까지 '스마트 제조 대전망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지난해에 이어 2회째를 맞은 스마트 제조 대전망 온라인 컨퍼런스에서는 각 분야별 전문업체와 당해 제조업 전망을 비롯해 스마트제조 핵심기술의 동향을 다룬다. 이를 통해 참석자는 제조산업 및 혁신기술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제조기업이 국내외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제조 기술이 필수적이다. DNA(Digital, Network, AI)기술 기반의 스마트 제조 혁신 가속화와 고도화 및 스마트 공장 공급기업의 경쟁력 제고가 필요한 상황이다.

 

스마트제조 구현을 위해서는 정부에서는 정책으로 뒷받침하고, 현장에서는 다양한 혁신기술과의 융합이 필요하다. 한 예로, 클라우드는 현재 제조업계에서 스마트 제조를 위한 기초 인프라로 여겨지며, 적용 사례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첫째날인 21일 오전에는 키노트 세션이 열린다. 키노트에서는 스마트 제조와 ESG, 스마트 제조와 RPA, 그리고 2023년 스마트 공장 정부사업 준비 가이드를 공유한다. 어드밴텍 최수혁 상무는 'ESG 지표관리 달성을 위한 기술 기반의 접근 방향'이라는 주제로 ESG와 지속성장 가능성, ESG 지표 관리의 기업 현실, 에너지 모니터링 솔루션(iEMS) 적용의 장점과 사례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두 번째 발표는 SS&C 블루프리즘 정승호 부장이 맡았으며, '2023년 국내 제조업의 고민 - 경기 침체와 최악의 인력난, RPA를 통해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는 주제로 발표가 진행된다. 여기에는 올해 국내 경제에 대한 전망과 제조업 RPA 도입 현황, 적용 사례 등의 내용이 공유된다. 

 

여기에 스마트제조혁신협회 예화경 이사가 오전 마지막 키노트를 맡았다. '2023년 스마트공장 정부사업 준비 가이드'가 주제인 이 발표에서는 2023년 중기부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에 대한 안내가 다뤄진다. 

 

스마트 제조 SW 세션으로 진행되는 오후 발표에서는 대표적인 스마트제조 소프트웨어인 MES, ERP, PLM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스마트 제조 구현을 위한 스마트 제조 SW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제시될 예정이다. 

 

오후 첫 번째 발표를 맡은 영림원소프트랩 김재호 부장은 '스마트제조혁신의 데이터 통합 및 분석 ERP'를 주제로 업무 최적화를 위한 ERP 필수 요건, ERP를 활용한 구축사례 및 데이터 분석 등을 공유한다. 

 

이어 미라콤아이앤씨 서병화 상무는 'Nexplant MESplus, The new era begins'를 주제로 미리보는 2023년 스마트팩토리 중점 포인트, 스마트팩토리 구현 시 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 미라콤 클라우드 MES 활용 방법 등을 소개한다.

 

끝으로, 디원 류용효 상무는 '기업 미래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 팩토리 핵심기술인 PLM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 발표에서는 스마트 팩토리 전망 및 도전과제와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PLM의 가치와 역할, 스마트 팩토리 도입 및 고도화를 위한 기업의 준비사항이 다뤄진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