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이제 AI컴퓨터비전과 360도 카메라로 건설현장 관리한다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DL이앤씨, AI·360도 카메라 기반 현장관리기법 '디비전' 도입...하반기 중 일부 공동주택 사업 현장에 적용

 

 

DL이앤씨는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컴퓨터 비전 기술과 360도 카메라를 활용한 현장관리 솔루션 '디비전'(D.Vision)을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디비전은 자율주행 등에 활용되는 컴퓨터 비전 기술과 사각이 없는 360도 카메라를 활용해 건설 현장의 품질을 높이고, 공정 현황 관리 효율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DL이앤씨는 소개했다.

 

DL이앤씨는 이번 솔루션 적용을 위해 AI 건설기술 회사인 이스라엘의 '컨스트루'(Constru)사와 협력했다.

 

공동주택 건설 현장에 투입되는 360도 카메라는 데이터 수집을 위해 세대마다 공정별 사진을 촬영한 후 클라우드에 저장한다.

 

360도 카메라가 1개 세대를 촬영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5분에 불과하고, 이어 AI가 촬영된 사진을 기반으로 기존 건축정보모델링(BIM) 정보와의 자동 비교·분석을 통해 설계와 일치하지 않는 정보를 선별해낸다.

 

예컨대 설계 단계에서 만든 BIM 모델상의 배관 위치와 실제 사진상의 시공 위치 차이가 나면 AI가 이를 판별해 알려주는 식이다.

 

DL이앤씨는 "오시공은 물론 미시공을 줄여 품질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며 "기존에는 사람이 일일이 확인하던 일을 AI가 대체함에 따라 각종 하자를 더욱 신속하게 확인하고 조치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기존에는 다수의 인력을 투입해야 했던 공정부터 품질 관리 업무 등을 최소한의 인력으로 처리할 수 있어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회사는 덧붙였다.

 

DL이앤씨는 하반기 중 디비전을 국내 일부 공동주택 사업 현장에 적용하고, 향후 단계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