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에어버스, “군집위성 발사환경 시험 성공적”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위성 관측 데이터 기반으로 지리 데이터 및 정보 서비스 확장한다"

 

에어버스가 플레아데스 네오 군집위성 시스템의 마지막을 장식할 두 위성에 대한 발사환경 시험을 성공적으로 밝혔다고 24일 밝혔다.

 

에어버스는 프랑스 툴루즈에 소재한 본사 클린룸에서 해당 위성의 평행 연결 과정, 열진공, 진동, 음향 등 발사환경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플레아데스 네오는 에어버스가 전적으로 투자해 개발한 차세대 군집위성으로 총 4개의 동일한 위성으로 구성되는데, 앞서 발사된 2대는 이미 궤도에 안착한 상태다.

 

두 위성은 유럽 연합이 개발한 베가-C 발사체에 탑재돼 프랑스령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동시 발사될 예정이다.

 

에어버스 우주항공 엔지니어 팀은 동시에 발사하고자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디스펜서-프리 시스템을 고안했다. 인공위성을 싣는 기존 디스펜서 없이 클램프 밴드만을 활용해 쌓아 올린 인공위성을 발사체 어댑터와 고정하는 방법이다.

 

에어버스 지구관측 과학 책임자 필립 팸(Philip Pham)은 “새롭게 선보이는 과감한 디스펜서 프리 설계로 고해상도 플레아데스 네오 위성 2대를 완벽하게 연결하고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며 "단 한 번의 발사만으로 플레아데스 네오 군집위성 구성력을 2배로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높아진 반응성으로 에어버스 고객사들에게 우수한 출력물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에어버스는 네오 위성 관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리 데이터 및 정보 서비스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플라아데스 네오는 14km의 영상 폭으로 지구 전체를 연 5회 촬영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버스는 작년 12월 일본 파스코사와 플레아데스 네오 DRS 및 관측 데이터를 일본 시장에 제공하는 내용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해당 서비스 구축 완료 시 자연재해 예방 및 방지 분야 등 높은 수준의 민첩성, 정밀성, 반응성 등을 필요로 하는 여러 분야의 임무에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