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오토메이션월드

산업동향

배너

세라믹기술원-서부발전, 수소발전 기술개발 맞손

수소혼소 가스터빈용 열차폐 세라믹 코팅기술 등 수소분야 협력

URL복사
[무료등록] 물류센터 자동화 솔루션의 '끝판왕', 스마트물류 구현의 첫걸음을 함께 합니다 (5.25)

헬로티 김진희 기자 |

 

 

한국세라믹기술원과 한국서부발전은 지난 12일 한국세라믹기술원 대회의실에서 ‘탄소중립 수소발전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 3년 간 수소경제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수소혼소 및 가스터빈용 열차폐 세라믹 코팅분말 기술 개발과 차세대 고온수전해 연구 및 핵심 부품 국산화 등 다양한 기술개발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수소혼소 발전이란, 기존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에 수소를 혼합해 발전용 터빈을 가동하는 환경친화적 발전기술이다.

 

기존 LNG 가스터빈과 달리 수소혼소용은 연소온도가 매우 높고 연소 후 발생되는 기체 특성도 다르며, 고온에 노출되는 연소기, 가스터빈 날개 등 주요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코팅소재의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세라믹기술원 수소에너지소재센터와 서부발전 수소기술사업부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차세대 고온 수전해(SOEC) 연구도 협력하여, 독일과 일본 등 외산에 의존하고 있는 SOEC 셀(Cell) 기술을 국산화해 국가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한국세라믹기술원 정연길 원장은 “수소경제 활성화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하여 다양한 수소 기술의 협력이 추진된다”며,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신성장동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