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디지털라이프

배너

“어금니 임플란트, 저작 기능 회복에 집중해야”

URL복사
[무료 웨비나] 빠르고 직관적인 강력한 아날로그 시뮬레이션 'MPLAB® Mindi™ 아날로그 시뮬레이터' 왜 주목받고 있을까요?? (5/23)

국내 65세이상 고령자수가 증가하면서 노인층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먹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고른 영향 섭취의 중요성 때문이다.


성인의 치아 개수는 사랑니를 제외하고 총 28개다. 하지만 노화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1개 이상의 치아를 상실한 결손부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때 기본적인 음식물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앞니와 어금니는 기능적인 부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금니의 경우, 잘린 음식물을 으깨고 부수는 전반적인 저작 기능을 수행하고 있어 자칫 관리에 소홀하거나, 노화로 인해 상실할 경우 소화불량, 위장장애 뿐만 아니라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다. 게다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 곳에 위치하다 보니 상실 후에도 치료를 미루고 방치하는 경우도 있다.


전문의들은 방치기간이 길어질수록 잇몸뼈가 흡수될 수 있고, 옆의 치아가 빈 자리로 무너지는 등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임플란트 등 조기 대체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노현기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원장은 “어금니가 위치한 아래턱에는 크고 작은 신경선이 많이 분포돼 있는 곳으로 잘못 건드려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3D-CT와 3D모의수술 등 정밀한 검진과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치료계획을 세우는 게 좋다. 또 단단한 고정력을 가져야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잇몸 뼈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임플란트는 개인마다 다른 구강 구조와 상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료진 등 병원 시스템을 사전에 살펴보고, 올바른 청결관리와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한 사후관리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재수술의 위험도를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