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산업단지공단, 반월시화 첨단물류 실증센터 개소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에 최첨단 물류자동화 설비를 갖춘 첨단물류 실증센터가 문을 열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12월 16일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 시화공동물류센터에서 ‘경기반월시화 첨단물류 실증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정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산업단지를 첨단산업이 입주한 친환경 공간으로 재편하고, 입주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그린산단 촉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물류플랫폼은 스마트그린산단 촉진사업의 대표사업 중 하나로 반월시화산업단지 입주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물류플랫폼을 구축하여 효율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증과 견학이 가능한 첨단물류 실증센터를 설치·운영함으로써 입주기업의 창고 스마트화를 지원한다.


2020년부터 3개년간 총 105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하나로TNS 컨소시엄(하나로TNS, 신세계건설, LG유플러스, 보우시스템)이 추진하고 있다.


경기반월시화 스마트물류플랫폼은 지난 8월 개통하여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무료로 서비스 중이다.


첨단물류 실증센터는 시화공동물류센터에 첨단 ICT 기술이 도입된 자동화 장비를 설치하여 물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입주기업을 위한 견학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제조기업의 물류 디지털화를 위한 벤치마킹의 장으로 활용하게 된다.


첨단물류 실증센터에는 자동 보관, 피킹, 출하가 가능한 5G 기반 자율주행 무인운반차(AGV)와 멀티셔틀 시스템 등 자동화 설비가 설치되었으며, 자동화 장비와 스마트물류플랫폼과 연동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도 설치되었다.


또한, 관제시스템과 연계된 물류 배송용 드론을 제작·비치하고 산업단지에서 제조한 의약품 및 시료 등 소형물품을 대상으로 하는 드론 물류배송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실시하여, 향후 산업단지 내 드론 배송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헬로티 조상록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