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레터

일반뉴스

배너

'기술에서 일상으로' 디지털 대전환 엑스포서 찾은 신기술은?

URL복사

헬로티 서재창 기자 |

 

 

2021 디지털 대전환 엑스포가 11월 25일(목)인 어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드디어 막을 올렸다. 

 

디지털 대전환 엑스포는 올해 제1회로 열린 전시회다. AI·메타버스·클라우드·빅데이터·5G 등 디지털 혁신의 주체가 되는 신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을 두루 선보인다. 이를 통해 디지털 혁신 기술 간접 체험, 비즈니스 기회 제공, 관련 정보 교류 등을 제공한다. 

 

특히 디지털 대전환 엑스포는 디지털 AI 박람회, 디지털 빅데이터 박람회, 디지털 클라우드 박람회, 디지털 IoT·5G 박람회, 디지털 메타버스 박람회 등의 세부 전시로 나뉘어 참관객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정보를 제공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일상과 더욱 가까워진 디지털 기술. 디지털 대전환 엑스포에서 소개된 수많은 기술 가운데 유난히 눈에 띄던 기술을 분야별로 하나씩 소개해보고자 한다. 

 

 

메타버스 - 가상 현실기기 플랫폼 'The Virtuix Omni'

 

리앤팍스가 선보인 가상 현실기기 플랫폼 'The Virtuix Omni'는 360도 이동이 가능하고, 걷거나 뛸 수도 있는 자율성을 보장한다. 이 VR 운영기기는 놀이 및 볼거리에서도 흥미를 유발하며 최소한의 공간에서 운영되므로 쇼핑몰, 아케이드, 상업시설 등에 활용된다. 

 

The Virtuix Omni는 놀이와 게임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응용 활용된다. 국방 분야에서는 군 훈련 시스템, 정보화 교육 장비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 해양경찰청, 육군 특수전사령부, 육군본부 등에 적용돼 훈련용 장비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외에도 소방서에서 진행하는 소방 안전 교육, LH공사의 아파트 시뮬레이션, 한국철도공사에서 진행하는 정비 교육 훈련,  박물관에서 진행하는 관람객 체험 서비스 등에 적용된 사례가 있다. 

 

 

클라우드 - 항만 터미널 특화 서비스 '클라우드 TOS'

 

토탈소프트뱅크가 개발한 클라우드 시스템 '클라우드 TOS'는 전 세계 80여 개 터미널에서 선택한 기존 TOS의 제공 기능 중 핵심 기능을 기반으로 구성된 SaaS 서비스다.

 

예약 데이터 관리 서비스, 항만 자원의 계획 서비스, 작업 운영 통제를 위한 운영 서비스, 현장 작업자를 위한 단말기 서비스를 표준화된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토탈소프트뱅크는 궁극적으로 고객사의 운영 비용 절감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소개된 차량운반선 양적하 계획 시스템인 'RCASP'는 차량운반선(PCTC)의 양적하 계획을 자동화하고 운영에 필요한 자동차 운반선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 솔루션은 운송 계획 리포트 생성을 지원하며, 작업자는 RCASP를 사용해 템플릿을 변경하는 것만으로 계획을 간단히 수정하며, 화물 예약 및 항로·항해 정보를 관리한다. 

 

 

빅데이터 - 기업 및 개인에게 제공하는 빅데이터 서비스

 

BC카드는 이번 전시회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업 분석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BC카드 소비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 매출을 고객·채널·상권의 다양한 각도로 분석하고, 기업 현황을 진단해 향후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또 하나의 서비스는 유통 상품·품목 분석 서비스로, BC카드 결제 데이터와 유통사 POS 데이터를 가명결합해 품목별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제조사 상품 판매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BC카드는 기업 제공 서비스외에 개인사업자를 위한 신용평가 서비스도 소개했다. '비즈 크레딧'은 가맹점에서 발생된 카드 결제 정보와 306만 개 가맹점에서 발생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상공인 신용평가, 휴폐업 예측 서비스, 알람 서비스, 요약 정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IoT·5G - 공간 제어 플랫폼 'STAYGO'

 

바른손의 공간 제어 플랫폼인 STAYGO는 비대면으로 체크인 & 아웃, 키리스 객실, 객실 제어 모바일 리모콘 등 운영의 각 단계마다 불필요한 절차를 생략하고 모바일 기반으로 안전하게 운영하도록 제작됐다. 

 

STAYGO는 AIoT와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 스마트 빌딩 시스템을 제공한다. 빌딩 인프라를 제어하는 독자적 IoT 게이트웨이 시스템을 제공해 빌딩 정보를 실시간 현황 리포트로 현장 대응력을 높인다. 최소 관리비용으로 빌딩 통제가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비대면 원격 경영 플랫폼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 서비스는 공동 주거 공간, 상업 매장 등의 공간 운영 생산성을 극대화하는데 효과적이다. 공간 이용자에게 편리한 모빌리티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원격 제어기술을 도입해 관리 무인화를 실현한다. 이외에도 바른손은 무선 제어가 가능한 객실 관리 시스템인 스마트호텔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AI - 디지털 트윈 구축 위한 스탠스의 서비스

 

스탠스의 솔루션은 실감나는 3D 콘텐츠 생성 기술과 AI 기반 데이터 분석 및 가시화 기술로 사용자의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지원한다. 

 

스탠스의 솔루션 중 하나인 디지털 트윈 통합 시각화 플랫폼 'AWAS-DT'는 현실 세계를 3D 디지털 트윈 환경으로 구축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시각화해 사용자의 효율적인 운영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3D 공간 정보, 데이터 분석, 시뮬레이션, XR 콘텐츠 등 유형별 맞춤 시각화를 제공한다. 

 

'AWAS-XR'은 현장에 특화된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콘텐츠 생성 및 저작 엔진이다. 체험형 콘텐츠를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방식으로 편집 및 수정하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으로 개인별 특화된 AR·VR·XR 콘텐츠를 구성한다. 

 

이외에도 스탠스는 3D 콘텐츠 자동 생성 및 저작 엔진인 'Auto i3D', 빅데이터 AR 분석 엔진 'AWAS-Insight' 등을 제공하고 있다.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