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과열되는 미중 R&D 경쟁, 2025년이면 판도 바뀐다?

2000년 이후 R&D 지출 평균 증가율이 중국은 16%, 미국은 3%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헬로티 전자기술 기자 |

 

 

미국과 중국 간 기술전쟁이 가열되는 상황에서 중국의 R&D 지출이 오는 2025년 미국을 추월할 것이라는 미국 싱크탱크의 보고서가 나왔다. 

 

16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인 아스펜연구소는 보고서에서 중국이 '제14차 5개년(2021∼2025년) 경제계획'을 이행하게 되면 2025년 중국의 R&D 지출이 미국을 능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과학과 혁신 분야에 대한 미국의 투자가 저조하다면서 이는 미국의 생활, 보건, 국가경쟁력, 위기 대응 능력의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의 저자인 노스웨스턴대 벤자민 존스 교수는 "중국이 현재의 5개년 계획을 이행한다면, 중국의 R&D 지출이 머지않아 미국을 추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세계를 경제적으로 주도하고 국제 문제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 과학과 혁신 분야에 대한 투자를 대규모로 늘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R&D 지출은 지난 2000년 이후 연평균 16%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미국의 R&D 지출 평균 증가율은 3% 수준에 그쳤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지난 3월 중국의 연례 최대 정치행사 양회에서 "10년간 단 하나의 칼을 가는 심정으로 매진할 것"이라며 희토류, 로봇 등 8대 IT 신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리 총리는 당시 전국인민대표대회 업무 보고에서 과학기술 분야 '8대 신산업'과 '7개 영역'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며 '제14차 5개년 경제계획' 기간 R&D 지출을 매년 7% 이상씩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8대 신산업은 희토류를 포함한 신소재, 고속철·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기술 장비, 스마트제조 및 로봇 기술, 항공 엔진, 베이더우(北斗) 위성위치확인시스템 응용, 신에너지 차량 및 스마트카, 첨단 의료장비 및 신약, 농업 기계 등이다. 

 

또한, 7개 영역은 AI, 양자 정보, 집적회로, 뇌과학, 유전자 및 바이오 기술, 임상의학 및 헬스케어, 우주 심해 극지 탐사 등이다. 

 

이에 맞서 미국 의회는 지난 6월 반도체를 비롯한 중점 산업에 2500억 달러(약 280조 원)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의 '미국 혁신 경쟁법안'을 처리한 바 있다. 이 법은 또한 향후 5년간 공공 분야 R&D 지출을 약 900억 달러 늘리는 내용도 담고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