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성일하이텍, 헝가리에 유럽 최대 규모 이차전지 리사이클링파크 완공

헝가리 제2공장, 유럽 내 리사이클링 파크의 주요 전진 기지화

URL복사

헬로티 이동재 기자 |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전문 기업 성일하이텍이 지난 7일 유럽 최대 규모의 ‘헝가리 제2리사이클링파크’ 완공식과 함께 ‘2030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완공식에는 성일하이텍 이강명 대표이사를 비롯해 현지 주요 정부 관계자인 주헝가리 한국대사, 헝가리 외교부 차관, 헝가리 투자청장, KDB Bank 유럽법인 행장, 바토니테레네 시장, 코트라 무역관 및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물산, Eltex, 현대글로비스 등 현지 고객사와 파트너사가 참석했다.

 

‘헝가리 제2리사이클링파크’는 성일하이텍 본사에서 상용화 완료된 폐전기차 배터리 방전, 해체 공정을 추가한 최신 재활용 시설로, 대지 8만5000m2 규모로 조성됐다. 연간 5만톤 분량, 약 2만대 분량의 전기차 배터리를 단독으로 처리할 수 있다.

 

기존 헝가리 제1리사이클링파크는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스크랩 등을 재활용하는 연간 1만톤 규모 시설로, 성일하이텍은 두 공장을 합쳐 유럽 내 배터리 공장 스크랩은 물론 전기차 배터리 등 배터리 산업 전 과정에서 나오는 연간 6만톤 규모의 폐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게 됐다.

 

공장이 자리한 헝가리는 중동부 유럽 배터리 산업 허브 국가로, 아우디, BMW 등 전기자동차 제조사가 위치해 있다. 또한 국내 주요 배터리 기업인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차량으로 1시간 내외, 폴란드에 자리한 LG에너지솔루션과도 7시간 거리로 최적의 입지 경쟁력을 자랑한다.

 

또 성일하이텍 본사에서 상용화가 완료된 폐전기차 배터리 방전, 해체 공정을 추가해 연간 약 2만 대의 해체 라인을 구축, 유럽 내 배터리 공장 스크랩과 더불어 전기차 배터리까지 모든 배터리 산업 리사이클에서 나오는 폐자원 재활용 시설도 갖추고 있다.

 

지난해 12월 헝가리 투자청(HIPA)은 성일하이텍에 헝가리 진출 한국 기업 중 최대 규모의 인센티브 지원을 결정하고, 총투자금 26백만유로 중 Cash 인센티브 860만 유로(33 %), Tax 인센티브 440만 유로 (17%)를 지원했다.

 

성일하이텍은 헝가리 제2리사이클링파크 완공식과 함께 ‘Green material $1 billion by 2030’라는 2030년 비전을 선포하고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 리사이클링파크와 하이드로센터를 결합한 글로벌 그린팩토리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간다고 밝혔다.

 

성일하이텍 이강명 대표이사는 “향후 헝가리 제3리사이클링파크 및 독일 리사이클링파크를 신설하고 헝가리를 유럽 내 리사이클링파크의 주요 전진 기지화하겠다”면서, “이를 기반으로 올해 1200억 매출을 달성, 내년 2분기에는 코스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성일하이텍은 지난 8일 진행된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 현장 및 ‘K-배터리 연대와 협력 협약식’에서 국내 배터리 3사(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및 포스코와 지속가능한 산업 성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