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기획특집

배너

[산업 디지털전환] 패션산업의 디지털전환...기획부터 유통까지

패션산업 디지털전환을 위한 'K패션 디지털 전환 포럼' 출범

URL복사

헬로티 함수미 기자 |

 

산업 디지털전환은 산업 패러다임을 촉발하고, 산업 당면과제를 해결하는 핵심 동인으로 부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코로나19확산이 지속되면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디지털 경제로의 사회에서 산업분야 특수성을 반영하고, 현장 곳곳으로 산업 디지털전환을 위한 전략을 마련했다.

 

본지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산업 디지털전환에 대한 소식을 전하고, 각 산업 분야의 디지털전환을 위한 정책과 지원을 소개한다.

 

 

패션의 디지털화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한국패션산업협회는 패션산업 디지털 전환 방향 논의를 위한 'K패션 디지털 전환 포럼' 정잭협의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시대에 패션 산업의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해 민관이 함께 논의하고, 결과를 정책에 반영할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번 포럼은 패션 산업의 디지털 전환 방향을 논의하는 등 산업 활력 제고를 위해 정부와 산업계가 협업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인식하에 출범했다.

 

향후 전문가 발제 및 패널 토론, 현장의견 청취를 통해 각 주제별 디지털 전환 전략과제를 발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위한 논의의 장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포럼에서는 서울대 AI연구원의 '패션산업에서의 AI역할, 현재와 미래' 특별강연 및 한국패션산업협회의 'K패션 디지털 전환 추진방향' 발표로 시작했다. 산업부, 패션협회, 서울대학교 간의 3자 상호협력협약을 체결해 패션산업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의 상호 협력을 다짐했다.

 

K패션 디지털전환 포럼

 

K패션 디지털전환 포럼은 격월 온·오프라인을 통한 분야별 전문가 발제 및 패널 토론, 현자의견 청취 등으로 운영된다.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대주제로 패션산업의 기획·생산·유통 등 밸류체인별 소주제를 시리즈로 진행한다.

 

 

한준석 한국패션산업협회 회장은 "패션 산업의 디지털전환에는 기획-디자인-생산-유통 전 밸류체인상의 프로세스 혁신이 요구된다"라고 말하며 "디지털전환이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에 그치지 않고 트렌드의 정확한 예측, 자원의 효율적 배분, 소비자 니즈를 빠르게 충족시키는 새로운 시스템의 구축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경성 산업부 실장은 "패션업계 산·학·연이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과제들을 지속 도출하고 산업부는 이를 정책에 적극 반영하는 등 향후 동 포럼이 민관 협력을 위한 구심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 상반기를 목표로, 패션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구체적인 디지털전환 추진전략을 조속히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