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5월 둘째주_한눈에 보는 지원사업] 미래수소원천기술개발사업, 3D프린팅 기술활용, 수면산업 실증기반 구축, 중소기업 R&D 역량제고사업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헬로티] 

 

정부 부처와 산하기관에서는 연중으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발표하고 있다. 이들 지원사업들은 중소 중견기업의 역량 강화 혹은 기술 개발, 사업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제대로 정보 공유가 되지 않거나 소규모 기업들은 지원사업을 찾아볼 시간적인 여유가 없기 때문에 우리 기업과는 상관없는 얘기들로 치부하는 경우도 종종 본다. 

 

본지는 더 많은 중소 중견기업들이 다양한 지원사업의 소식을 접하고, 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매주 한차례씩 중소 중견 제조기업이 주목할만한 정부 지원사업을 요약해서 제공한다. 

 

 

2021년 수도권 지역특화산업 수출새싹기업 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재공고

 

한국테크노파크진흥회는 서울, 경기, 인천, 포항지역 소재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수도권 지역특화산업 수출새싹기업 지원사업’을 공고했다. 

지원내용은 수출새싹기업의 지원수요 및 역량에 맞춰 시장조사, 마케팅, 수출계약 전반에 대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세부적 프로그램은 타당성 및 시장조사, 유통채널 입점대행, 해외인증, 전시회, 바이어 미팅, 샘플발송, 통번역, 홍보물 제작, 기술지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지원 대상은 수도권 지역(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에 사업장(본사, 공장, 지사, 연구소)이 있는 중소기업 중 비수도권 지역에 사업장(본사, 공장, 지사, 연구소)을 보유한 중소기업으로, 해당 비수도권 지역 주력산업 및 전·후방 연관 제품(기술) 분야 영위 제조기업이다. 또한 경상북도 포항시에 사업장(본사, 공장, 지사)이 있는 중소기업으로, 경상북도 주력산업 및 전·후방 연관 제품(기술) 분야 영위 제조기업이다. 

총 사업비는 정부지원금이 최대 2000만원이며, 중소기업은 총사업비의 20% 이상 현금부담해야 한다. 신청기간은 5월 10일까지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테크노파크진흥회 사업운영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AI 특화 창업 및 기업 지원' 2021년도 AI (시)제품·서비스 제작 지원기업 모집 공고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에서는 광주 AI 집적단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스타트업의 AI 사업화를 위한‘2021년 AI (시)제품·서비스 제작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의 목적은 스타트업의 AI (시)제품·서비스 제작 및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지원하여 AI 관련 비즈니스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촉진과 광주지역의 AI 스타트업 사업화 지원을 통해 AI 기업 집적화 기반을 마련하고 AI 산업 생태계 조성 및 AI 융합 산업 활성화 추진을 위한 것이다. 

지원대상은 신규 AI 제품·서비스 등을 제작 및 사업화하고자 하는 창업 7년 미만의 AI 관련 스타트업과 기존 사업(제품·서비스 등)에 AI를 도입하고자 하는 중소벤처기업 등이 대상이다. 

사업규모는 35개사 내외로 26.25억원이다. 지원기간은 협약 체결일부터 11월 30일까지다. 신청기간은 5월 10일까지며, 자세한 내용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창업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1년 미래수소원천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미래수소원천기술개발사업'의 신규과제를 공모한다. 이 사업은 고효율·경제적·친환경적으로 수소를 생산, 저장하기 위해 도전적이고 파급효과가 큰 미래선도형 수소 생산·저장 기술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미래선도 수소생산과 미래선도 수소저장 분야로 나뉜다. 수소생산은 수소 생산 3개 분야(태양광 수소생산, PCEC 수소생산, 열화학 수소생산) 원천연구을 추진하는 것이고, 수소저장은 수소 저장 1개 분야(고체흡착 수소저장) 원천연구를 추진하는 것이다. 

지원분야는 광전기화학적(PEC) 고효율 수소생산 원천기술개발,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프로톤 기반 고효율 중온 수전해(PCEC) 수소생산, 재생에너지 연계형 열화학적 CO2-free 수소 생산 원천기술 개발, 고밀도 수소 흡착성능을 확보한 다공성 흡착 소재 개발 등 4개 분야다. 

사업신청기간은 5월 11일까지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연구재단 연구상담센터나 국책연구본부 에너지 환경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1년 수면산업 실증기반 구축 및 기술 고도화 지원사업 수혜기업 모집 공고

 

충남테크노파크와 한국한의학연구원 등은 수면산업 실증기반 구축 및 기술 고도화 지원사업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우수 기술을 보유한 유망기업 발굴·지원하여 관련기업의 고부가가치화 실현 및 기업역량 강화로 경제 활성화 유도를 위한 것이다.

지원내용은 수면산업과 부합하는 중소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시제품 제작, 기술자문, 지식재산권 출원, 기술사업화,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원한다. 

신청접수기간은 5월 14일까지며, 자세한 내용은 충남테크노파크로 문의하면 된다. 

 

2021년 대ㆍ중소기업 혁신 파트너십 지원사업 컨소시엄 모집 공고

 

중소벤처기업부가 2021년 대ㆍ중소기업 혁신 파트너십 지원사업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대ㆍ중소기업 동반성장 분위기를 협력중소기업으로 확산하고, 공급가치사슬 전체의 생산성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제품, 프로세스, 조직 혁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목적은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분위기를 협력중소기업으로 확산하고, 공급가치사슬 전체의 생산성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중소기업 맞춤형 혁신활동을 종합 지원함으로써 협력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원내용은 주관기업이 핵심 파트너로 육성할 참여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주관기업‧정부가 자금을 조성하여 다음 혁신활동을 종합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분야는 제품혁신, 프로세스 혁신, 조직 혁신으로 나뉜다.

2차 신청접수기간은 5월 14일까지며, 자세한 내용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생산성지원부로 문의하면 된다. 

 

2021년 중소기업 R&D 역량제고사업 맞춤형 기술파트너 지원 제2차 시행계획 공고

 

중소벤처기업부가 2021년도 중소기업 R&D 역량제고사업  ‘맞춤형 기술파트너 지원’ 2차 시행계획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의 기술애로해결 및 R&D역량 제고를 위하여 기술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학컨설팅센터의 기술전문가를 매칭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원규모는 167개 과제로 총 50억원이며,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정한 소재·부품·장비산업 분야 9대 핵심품목 內에서 중소기업의 R&D기획 및 맞춤형 연구개발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품목지정(강소100 패키지)와 자유공모(맞춤형 기술파트너)로 지원분야는 나뉜다.

지원방법은 공학컨설팅센터에서 해결의뢰서를 검토하여 기술전문가를 매칭하고, 기술전문가와 중소기업이 함께 '기술애로 해결계획서'(연구개발계획서)를 작성하여 종합관리시스템(SMTECH)에 제출하면 된다.

신청접수기간의 경우, 해결의뢰서 제출은 5월 21일까지며, 기술전문가 매칭 및 해결계획서 제출은 6월 25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산학연협력사업실로 문의하면 된다. 

 

2021년 3D프린팅 기술활용 활성화 지원 사업 공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2021년 3D프린팅 기술활용 활성화 지원 사업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기존 양산공정으로 제작이 어려운 소량 주문제작 및 맞춤형 제품을 상용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국내 산업생태계 다변화 및 신시장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원내용은 3D프린팅 시장 창출효과가 크고,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주문 제작형 및 개인 맞춤형 제품을 대상으로 설계, 제작 및 사업화를 하는 것이다. 

지원규모는 3개 과제이며, 과제당 1.9억원이 지원된다. 접수기간은 5월 18일까지며,  NIPA 사업성과시스템(SMART)을 통한 전산 접수를 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