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6월 셋째주_한눈에 보는 지원사업] 한국산업단지공단, 현대자동차그룹, LG이노텍, 쎄메스, 부산항만공사 등 2021년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

업종별 특화(소재·부품·장비업종)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공고
부산항만공사, LG이노텍, 쎄메스, 현대자동차그룹 등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추진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헬로티 김진희 기자 |

 

정부 부처와 산하기관에서는 연중으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발표하고 있다. 이들 지원사업들은 중소 중견기업의 역량 강화 혹은 기술 개발, 사업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제대로 정보 공유가 되지 않거나 소규모 기업들은 지원사업을 찾아볼 시간적인 여유가 없기 때문에 우리 기업과는 상관없는 얘기들로 치부하는 경우도 종종 본다. 


본지는 더 많은 중소 중견기업들이 다양한 지원사업의 소식을 접하고, 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매주 한차례씩 중소 중견 제조기업이 주목할만한 정부 지원사업을 요약해서 제공한다. 

 

 

업종별 특화(소재·부품·장비업종)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공고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소재·부품·장비 업종 제조현장의 경쟁력 제고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한 '업종별 특화(소재부품장비업종)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소재·부품·장비 업종의 기업 중 유사 제조공정·업종 등을 가진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제조현장에 적합한 스마트공장 공통 솔루션을 구축하여 기업 연계성 강화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지원내용을 보면, 제품설계‧생산공정 개선 등을 위해 IoT, 5G, 빅데이터, AR·VR, AI, 클라우드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 및 구축에 필요한(솔루션 연동) 자동화장비‧제어기‧센서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스마트공장의 활용도와 보급수준 향상을 위한 기존 시스템의 고도화 및 스마트공장 설비와 연계시스템의 추가 구축·연동 등도 지원한다. 


사업 신청자격은 인천남동국가산업단지(스마트그린산단) 내 등록 기업이어야 하며, 지원조건은 기초일 경우, 0.7억원(사업기간 6개월), 고도화1은 2억원(사업기간 9개월)이 각각 지원된다.  


접수기간은 5월 28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남동스마트그린산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항만공사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중소기업 제조 현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중소벤처기업부와 부산항만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2021년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에 대한 도입기업 모집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제조 현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각 기업별 규모와 수준에 따른 맞춤형 스마트공장 도입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유형별, 기업별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 및 PI컨설팅, 원가계산, 수준확인 등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비용 및 관련 지원이 진행된다.


사업의 지원예산은 총 2.4억원으로 정부와 주관기관이 50%씩 매칭으로 이뤄지며, 모집기간은 예산 소진시까지다. 사업기간은 6월 18일부터 올해말까지로, 자세한 내용은 한국표준협회에 문의하면 된다. 


쎄메스 2021년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


반도체 장비 관련 중소기업 제조 현장에 최적화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위하여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세메스가 추진하고 있는 2021년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에 대한 참여기업 모집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제조 현장에 최적화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위하여 중소 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개별기업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 도입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운영시스템 구축·자동화 및 현장진단/원가계산/수준확인 등 스마트공장 구축 비용 및 컨설팅 지원이 진행된다.


지원 예산은 1.8억원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세메스가 0.9억원씩 부담하게 된다. 모집기간은 예산 소진시까지다. 사업기간은 협약 후 6개월 이내이며, 자세한 내용은 세메스 상생협력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현대자동차그룹 2021년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도입기업 모집 공고


중소기업 제조 현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중소벤처기업부, 현대자동차그룹(현대자동차, 기아,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2021년'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에 대한 도입기업 모집을 공고했다.


자동차부품 중소기업 현장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지원을 통해 국내 제조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한편 우수품질의 부품 협력사를 육성함으로서, 미래형 자동차를 대비하는 등 자동차산업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추진되는 사업이다. 


지원 내용은 제조현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업의 현실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 신규구축 및 고도화를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고도화, 중간수준, 기초수준으로 나눠 진행된다. 


지원규모는 총 74억원으로 정부가 24억원, 현대자동차그룹이 50억원을 각각 지원하게 된다. 모집기간은 7월 10일까지며, 사업기간은 협약 후 6개월 이내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자동차그룹 상생협력추진팀이나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LG이노텍 2021년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모


중소기업 제조 현장에 최적화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위하여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추진단, LG이노텍이 추진하고 있는 2021년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고용노동부 일터혁신사업 연계)에 대한 참여기업 모집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제조 현장에 최적화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위하여 중소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개별기업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 도입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원내용을 보면, 생산 자동화, 공장 솔루션 구축 및 현장진단 / 원가계산 / 수준확인 등 스마트공장 구축 비용 및 컨설팅 등을 지원받게 된다. 
 

지원 대상은 LG이노텍 협력 중소중견기업이다. 지원 예산은 3.36억원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LG이노텍이 1.68억원씩 분담한다. 


모집기간은 예산 소진시까지며, 사업기간은 협약 후 6개월 이내다. 자세한 내용은 LG이노텍 구매담당 동반성장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