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레터

일반뉴스

배너

리사 수 AMD CEO "올해 790억 달러 규모 데이터센터, 게이밍 시장 성장 목표"

URL복사

[첨단 헬로티]


AMD가 지난 3월 5일 미국 산타클라라에서 열린 ‘2020 파이낸셜 애널리스트 데이(2020 Financial Analyst Day)’에서 2020년 AMD의 비즈니스 계획을 발표했다. AMD는 올해 고성능 CPU 및 GPU 로드맵 기반의 미래 성장 계획을 구체화하고 리더십 제품 및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AMD 회장 겸 CEO 리사 수 박사(Dr. Lisa Su)


AMD 회장 겸 CEO 리사 수 박사(Dr. Lisa Su)는 “AMD의 다세대 컴퓨팅 및 그래픽 로드맵은 수익 증대 가속화 및 강력한 주주 수익 창출을 목표로 고안됐다”며, “AMD는 자사의 리더십 IP 로드맵을 꾸준히 실행에 옮기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방대한 고성능 PC, 게이밍 및 데이터센터 시장 전반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 기술 관련 업데이트


2억 6천만 개 이상의 “젠(Zen)” x86 코어 기반 AMD 라이젠(Ryzen) 및 EPYC 프로세서를 출하한 AMD는 차세대 CPU 코어, 패키징 및 인터커넥트(interconnect) 혁신을 통해 성공을 이어나가기 위한 계획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 AMD는 2020년 말 차세대 “젠3(Zen 3)” 코어 기반 최초의 프로세서를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최첨단 5nm 공정 기술을 활용할 “젠4(Zen 4)” 코어를 설계 중이다.


• AMD는 칩렛 및 하이브리드 2.5D 와 3D 다이 스태킹(die stacking)을 결합한 새로운 “X3D” 패키징을 포함한 다이 스태킹 리더십을 확장해 10배 이상 향상된 대역폭 밀도를 제공할 계획이다.


• AMD는 CPU와 GPU간 메모리 일관성을 최적화하는 3세대 AMD 인피니티 아키텍처(Infinity Architecture)를 발표했다. 해당 아키텍처는 CPU와 GPU가 원활하고 일관성 있게 같은 메모리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고, 컴퓨팅 솔루션을 가속화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단순화한다. 


• AMD는 자사의 강력한 제품 보안 포트폴리오에 확장된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더불어 AMD는 최근 선도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데이터 보호를 목적으로 결성한 컨피덴셜 컴퓨팅 컨소시엄(Confidential Computing Consortium)에 합류했다.


AMD는 더욱 많고 다양해지는 GPU 워크로드에 대응하기 위해 게이밍 및 데이터센터 컴퓨팅 시장에 최적화된 두 개의 새로운 그래픽 아키텍처를 포함한 다세대 로드맵을 발표했다:


• 게이밍을 위해 설계된 AMD 라데온 DNA(RDNA) 아키텍처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AMD 라데온 RX 5000(AMD Radeon RX 5000) 시리즈 GPU에 탑재됐다. 차세대 AMD RDNA 2 아키텍처는 이전 AMD RDNA 아키텍처 대비 50% 향상된 와트 당 성능을 제공하고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 가변 레이트 셰이딩(VRS) 등 여러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AMD RDNA 2 기반의 첫 제품군은 2020년 말 출시될 계획이다.


• AMD는 데이터센터 컴퓨팅 워크로드 가속화를 위해 새롭게 설계된 AMD 컴퓨트 DNA(AMD CDNA)를 공개했다.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1세대 AMD CDNA 아키텍처는 GPU 간 연결성을 향상시키는 2세대 AMD 인피니티 아키텍처를 포함하며 기계 학습 및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됐다. 더불어 AMD CDNA 2 아키텍처는 차세대 엑사스케일급 슈퍼컴퓨터에 탑재되는 3세대 AMD 인피니티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 AMD는 데이터센터를 위해 설계된 이전 세대 ROCm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확장해 엑사스케일급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과 기계 학습 워크로드를 위한 통합 소프트웨어 솔루션인 ROCm 4.0를 선보일 계획이다.


□ 데이터센터 시장 관련 업데이트


2017년부터 데이터센터 시장 내 유의미한 혁신을 불러일으켜 온 AMD는 1, 2세대 AMD EPYC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공격적인 리더십 제품 로드맵을 제시하며, 데이터센터 분야 전반에서 성장하고 있는 다양한 시장 내 다음과 같은 혁신을 지속적으로 이끌겠다고 설명했다:


• AMD는 최근 발표한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 연구소(LLNL)의 엘 카피탄(El Capitan) 슈퍼컴퓨터와 더불어 여러 CPU, GPU, 인터커넥트 및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엑사스케일급 컴퓨팅의 미래를 선도하고 있다. 


• AMD는 2세대 AMD EPYC 프로세서를 통해 주요 기업 및 클라우드 워크로드에 성능 리더십과 낮은 TCO를 제공해 주요 기업, 클라우드 및 HPC 시장 전반에서 주목받고 있다. AMD는 2020년 말까지 150개 이상의 클라우드 인스턴스와 140개 이상의 서버 플랫폼에 AMD EPYC 프로세서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한다.


• AMD는 AMD 프로세서 기반의 프론티어(Frontier)와 엘 카피탄 슈퍼컴퓨터를 지원하는 AMD CDNA 아키텍처, 3세대 인피니티 아키텍처 및 ROCm 4.0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포함한 신규 기술로 가속 컴퓨팅을 주도하고 있다.


□ 컴퓨팅 및 그래픽 시장 관련 업데이트

AMD는 선도적인 AMD 라이젠 프로세서, AMD 라데온 그래픽 및 세미 커스텀 제품으로 PC 및 게이밍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 수 있는 위치에 올라섰다. 2017년 이후 AMD는 최고 성능의 데스크톱, 하이엔드 데스크톱(HEDT) 및 노트북 프로세서의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클라이언트 유닛 출하량과 시장 점유율을 거의 두 배가량 증가시켰다. 


AMD는 게이밍 분야에서 세계적인 브랜드와 협력하여 5억 명 이상의 게이머들이 가장 인기 있는 기기에서 AMD  라데온 그래픽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했고, 더 나아가 전 세계 25억 명의 게이머들에게도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거머쥐었다. 또한 AMD는 최고의 게임 콘솔용 실리콘 제조사로써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소니(Sony)와 함께 장기적 관계를 구축해왔다. 


AMD는 컴퓨팅 및 그래픽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갈 기회를 모색하고 있으며, 주요 계획은 아래와 같다:


• AMD는 소비자 및 기업용 데스크톱과 노트북을 위해 설계된 7nm “젠2” 기반의 3세대 AMD 라이젠 프로세서를 통해 리더십 성능을 보다 향상시킬 것이다. 각 시장 내 사용자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해 구축된 최신 AMD 라이젠 프로세서는 가장 까다로운 워크로드를 충족하기 위한 탁월한 성능, 응답성, 배터리 수명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AMD는 2020년 최초의 “젠3” 기반 AMD 라이젠 제품을 출시해 게이밍, 콘텐츠 제작 및 생산성 시장에 향상된 성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 AMD는 AMD RDNA 아키텍처 기반의 고성능 그래픽 제품을 통해 AMD 라데온 기반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AMD RDNA 2 기반의 “나비 2X” GPU는 라데온 RX 5000 시리즈의 탁월한 성능을 확장하여 놀라운 4K 게이밍 성능, 하드웨어 기반의 레이 트레이싱 등 새로운 기능 지원 및 상당한 성능 향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 COVID-19 관련

AMD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의 확산이 지속되는 현 상황에서 자사의 직원, 고객, 파트너 및 커뮤니티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시 한다. AMD는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쉴 새 없이 노력하는 전 세계의 모든 개개인과 단체에 경의를 표했다.


AMD는 2020 파이낸셜 애널리스트 데이에서 2020년 1분기 재무 지표를 되새겼다. AMD는 1분기 매출에 코로나19로 인한 미미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약 18억 달러(플러스 혹은 마이너스 5천만 달러)의 수익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 2020년 전체 재무 지표에는 변동 사항이 없다.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