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일반뉴스

배너

Smart Device를 활용한 자동차 부품산업 공장운용 서비스 고도화 검증

URL복사

[첨단 헬로티]

 

사물인터넷 제품, 서비스 검증, 확산사업 성과 우수사례 ③

코아칩스는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 검증・확산사업의 일환으로 ‘Smart Device를 활용한 자동차 부품산업 공장운용 서비스 고도화 검증’ 사업을 수행했다.

 

코아칩스 오재근 대표는 “NIPA의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 검증・확산사업 참여를 계기로 제품 개발 및 생산 활동 중에 빈번히 발생하는 제품 정보 교환에 대한 요구를 더 빠르고 안전 하게 해결함으로써 Intelligent Manufacturing System 실현에 기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코아칩스는 이 사업을 통해 복잡한 다품종 수주생산체계(기업 간 협업생산체계)의 실시간 생산설비·센서 네트워크와 분산 환경에 적합한 IT생산 정보화 기술의 통합으로, 국내 중소제조환경에 적합한 IT 기계·생산 정보화의 새로운 플랫폼 제시하는 계기가 되었다.

 

코아칩스 오재근 대표

서비스의 특징은?
코아칩스가 이 보유한 무전원 무선 센서 기술, 에너지 하베스팅(자가 발전), 다양한 레퍼런스와 구축 및 설치의 경험 등이 포괄적으로 어우러진 숙련된 기술력 등은 IoT 산업에 있어서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본 사업을 진행했고, 그 결과 더욱 특화된 기술의 개발이 가능하였다. 또한 기술력과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자동차 부품 산업의 완성차 생산 라인 등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 뿐 아니라 일본과 중국 등지로의 진출하여 활발하게 기술 및 사업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융복합 무선 IoT로 시장의 범위 확대
코아칩스는 반도체, IT 기술에 이어 차세대 먹거리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센서의 핵심 기술인 ‘전원 없이 작동하는 무선센서’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 전 세계 최초로 ‘무(無)전원 IoT 융합 센서기술’을 접목하는 스마트팩토리 개발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국내외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2013년 상용화 성공 이후, 원천기술인 SAW(표면탄성파)기반 무전원 무선센서는 일체의 전원 없이 센서가 구동되므로 이러한 센서가 꼭 필요한 고속열차, 자동차, 기계장치, 전력설비, 산업설비 분야에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2016년에는 일본 노무라 증권 리포트에 ‘세상을 바꿀 12대 기술 중 핵심기술 보유사’로 선정 및 소개되었다.

 

코아칩스는 주변에서 흔히 존재하는 진동, 열, 전자파 등을 모아서 전기로 재활용하는 반도체 칩 크기의 초소형 자가발전 칩(에너지 하베스팅 칩), 전원없이 작동하는 주문형 IoT 무선센서 등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하여 국내외 유명기업 및 기관들에게 납품하고 있다. 향후 Industrial IoT 분야에서 에너지 하베스팅과 무전원 센서 등을 접목한 융복합 무선 IoT (Hybrid 무선 IoT)로 시장의 범위를 확대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무전원 센서 시스템과 에너지 하베스팅(자가발전) 무선센서 시스템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