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솔리드웍스 2026용 워크스테이션, 엔지니어 최적 하드웨어 가이드

URL복사

 

다쏘시스템의 3차원(3D) 설계 소프트웨어 솔리드웍스의(SOLIDWORKS)의 올해 버전이 출시되면서, 최신 버전에 적합한 엔지니어링 워크스테이션 구성에 대한 하드웨어 권장 사항이 제시됐다.

 

솔리드웍스 2026은 대형 어셈블리 기능 강화, 물리적 제품 생성 단순화, 스케치 속도 향상, 판금 설계에서 플랜지 시작·끝점 정의 간소화 등 부품 기능 개선을 포함한다. 도면 스탬핑에 사용자 속성 기능이 추가됐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개선됐다. 이번 버전에는 도면, 디테일링, 어셈블리 생성 속도를 높이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능과 통합 AI 가상 동반자도 포함됐다.

 

설계 솔루션 업체 고엔지니어에서 전략 솔루션 시니어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를 맡고 있는 브라이언 파우락(Bryan Pawlak)은 인터뷰를 통해 최신 버전에 맞는 하드웨어 구성 권장 사항을 제시했다. 솔리드웍스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엔비디아 RTX 프로(NVIDIA RTX PRO)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장착한 전문 엔지니어링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GPU와 관련해 파우락 엔지니어는 일반적인 솔리드웍스 2026 워크플로에는 엔비디아 RTX 프로 2000~4000 블랙웰(Blackwell) GPU를 추천했다. 그는 2000 시리즈가 대부분의 엔지니어에게 매우 적합한 GPU라고 설명했다. 중앙처리장치(CPU)에 대해서는 클록 속도가 핵심이라고 밝혔다. 파우락 엔지니어는 가능한 한 가장 높은 부스트 속도, 즉 칩이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고엔지니어가 사용 중인 가장 빠른 칩은 인텔 울트라 9 285K(Intel Ultra 9 285K) CPU라고 전했다. 코어 수가 많은 CPU에 적합한 워크플로에 대해서는, 시뮬레이션 제품이 비교적 멀티스레딩을 잘 활용하지만, 사용되는 개별 솔버에 따라 효율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파우락 엔지니어는 메모리(RAM) 용량에 대해 32GB에서 64GB를 권장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32GB로 충분하지만, 매우 큰 어셈블리를 다룰 경우 64GB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많은 고객이 여유분을 두기 위해 64GB로 메모리를 늘리고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또한 대형 어셈블리 작업을 재택이나 원격 환경에서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로컬에서 작업할 때 성능이 가장 좋다고 했다. VPN을 통해 파일을 불러오는 것은 속도가 느리다는 점도 지적했다. 솔리드웍스 PDM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퇴근 전에 필요한 모든 파일을 체크아웃한 뒤 오프라인 모드로 전환해 서버 접속 필요성을 차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성능 향상을 위한 솔리드웍스 설정 변경과 관련해, 파우락 엔지니어는 대형 어셈블리 모드(Large Assembly Mode)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많은 사용자가 파일이 경량(Lightweight) 상태로 로드되고, 편집을 위해 수동으로 해제(Resolve)해야 한다는 이유로 이 기능을 꺼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 기능을 끄면 효율성이 40~50%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솔리드웍스가 이 기능의 작동 방식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이제는 사용자가 피처매니저에서 구조를 따라 내려갈 때 컴포넌트가 자동으로 해제되지 않으며, 이는 더 매끄럽고 사용하기 쉬운 방식이라는 것이다. 과거에 이 기능을 꺼두었던 사용자는 새 버전에서 다시 한 번 활용해볼 것을 권장했다.

 

솔리드웍스에 도입된 AI 기능이 최종 사용자의 워크스테이션 구성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서는, 2026 버전에 패스너 모양 객체를 자동 인식해 어셈블리에서 적절한 위치로 드래그만 하면 자동으로 구속(Mate)해주는 기능이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시스템 옵션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해야 한다.

 

또한 최신 노트북에는 전용 신경망 처리 장치(NPU)가 탑재돼 CPU나 GPU 자원을 사용하지 않고 AI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다만 현재 솔리드웍스 도구는 아직 이 기능을 활용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향후 AI 도구가 추가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전했다.

 

헬로티 |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