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드론 기술이 ‘생활 공간’으로 내려왔다...청소 로봇 시장 데뷔한 DJI ‘로모’

URL복사

 

자사 첫 로봇 청소기 ‘로모(ROMO)’, 실내 지형 인식에 자사 드론 지도화(Mapping) 기술 이식

“듀얼 어안 비전,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다(LiDAR0 기반 2mm급 초정밀 장애물 회피 구현”

2만5000파스칼(Pa) 흡입력, 12N 하향 압력 물걸레 성능 갖춰...고성능 세정력 강조해

 

그동안 무인항공기(드론) 제품을 줄곧 선보인 DJI가 청소 로봇 시장에 등판했다. DJI는 자사 첫 번째 올인원 로봇 청소기 시리즈 ‘로모(ROMO)’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한다고 알렸다.

 

이번 로모 시리즈는 DJI가 드론 분야에서 쌓아온 정밀 감지 기술과 자율 주행 노하우를 주거 공간에 최적화하여 구현한 로봇 청소기다. 사측은 이 모델의 핵심으로 드론의 눈을 그대로 옮겨온 첨단 센서 시스템을 강조했다.

 

실제로 이 모델에는 ‘고성능 듀얼 어안 비전 센서(Dual Fish-eye Vision Sensor)’와 ‘광각 듀얼 트랜스미터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다(Wide-angle Dual-transmitter Solid-state LiDAR)를 결합한 시스템이 탑재됐다. 이들 기술을 기반으로, 2mm 두께의 대상물을 감지해 회피한다.

 

특히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반 인식 기술을 통해 침대 밑과 같은 저조도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구현한다. 여기에 넓은 시야각을 바탕으로 사각지대 없는 효율적인 경로를 설계하는 점도 로모의 특징이다.

 

DJI는 로모의 청소 성능 또한 내세웠다. 고성능 모터와 최적화된 공기 흐름 설계를 통해 최대 2만5000카스칼(Pa)의 흡입력을 갖췄고, 초당 20리터(L)의 공기 흐름으로 미세먼지부터 입자형 이물질까지 제거한다.

 

무엇보다 로봇에 탑재된 가변형 청소 도구 ‘듀얼 플렉서블 암(Flexible Arms)’은 가구 하단이나 굴곡진 벽면 등 구석진 곳까지 청소함으로써 사각지대를 원천 차단한다. 또한 164ml 용량의 내장 물탱크를 탑재해 청소 후반부까지 물걸레 패드의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해당 기능은 오염도에 따라 물 분사량을 자동 조절하는 지능형 시스템을 통해 세정력을 입증했다.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한 ‘셀프 클리닝 스테이션(Self-Cleaning Station)’도 로모의 경쟁력 중 하나다. 스테이션은 12N급 압력을 갖춘 4개의 고압 워터 제트를 통해 걸레(Mop Pads) 속 오염물을 세척한다. 회사는 최대 200일간 별도의 수동 관리 없이도 가동될 만큼 높은 유지 관리 효율을 자랑한다고 내세웠다.

 

이 가운데 로모의 프리미엄 모델 ‘로모 P(ROMO P)’는 본체·스테이션에 투명 패널 디자인을 적용해 내부의 정밀한 엔지니어링 설계를 시각적으로 드러낸다. 여기에 주방의 기름때를 제거하는 클리닝 솔루션이나 집안 전체에 향기를 더하는 탈취제 분사 기능 등을 갖춰 공간별 맞춤형 케어를 가능하게 한다.

 

 

로모 시리즈에는 보안 및 스마트 기능도 내재화됐다. 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DJI 홈(DJI Home)’을 통해 ▲스마트 카펫 청소 ▲지능형 문턱 인식 ▲반려동물 구역 특화 청소 등 세분화된 모드를 제공한다. 더불어 외부에서도 집안 내부를 확인하고 가족과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러한 보안 기능은 글로벌 안전 인증 기관 ‘UL솔루션즈(UL Solutions)의 사물인터넷(IoT) 보안 최고 등급인 ‘다이아몬드(DIAMOND)’ 등급을 획득했다.

 

DJI 관계자는 “드론 기술이 가전과 만났을 때의 시너지를 한국 소비자들에게 직접 증명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사이버 보안 표준을 준수한 안전하고 지능적인 스마트 홈의 길을 모색할 것”고 밝혔다.

 

한편, DJI는 로모 시리즈의 국내 출시를 기념해 내달 14일까지 기간 한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구매 고객은 모델에 따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롤러 브러시와 필터 등 6개월분 액세서리 패키지를 무상으로 확보할 수 있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