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셀렉트스타, 금융권 ‘트리플 크라운’으로 AI 신뢰성 표준 노린다

URL복사

 

셀렉트스타가 국내 주요 금융그룹으로부터 잇따라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으며 금융권 AI 신뢰성 평가 분야 핵심 기업으로 부상했다. 셀렉트스타는 KB금융, 신한금융, 삼성금융 등 주요 금융그룹이 주관한 스타트업 육성 및 협력 프로그램에서 연이어 수상하며 금융 AX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업체는 지난달 2일 열린 ‘신한 퓨처스랩 데모데이 2025’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다. 업체는 다수의 프로젝트를 통해 신한은행에 생성형 AI 서비스 신뢰성 검증을 위한 데이터 기반 평가 체계와 솔루션을 제공했다. 금융 문서 이해 AI 모델 개발을 위한 데이터 구조화와 학습·평가용 데이터셋 설계, ‘Datumo Eval(다투모 이밸)’ 솔루션 도입을 통한 평가 지표 관리, 데이터 자동 생성, 자동 평가 등을 적용해 금융권에 특화된 신뢰성 검증 자동화 환경을 구현했다. 이러한 성과는 신한벤처투자의 시리즈B 투자 유치로도 이어졌다.

 

이어 같은 달 12일 열린 KB금융그룹의 ‘2025 HUB Day’에서는 스케일업 우수 기업상을 수상했다. 앞서 ‘2025 KB스타터스’로 선정된 셀렉트스타는 금융권 AI 서비스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자동화 평가 역량과 고품질 데이터 구축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그룹 벤처캐피탈인 KB인베스트먼트가 시리즈B 투자 라운드의 주관사로 참여하며 협력 관계를 강화해 왔다.

 

더불어 셀렉트스타는 삼성금융네트웍스와 삼성벤처투자가 공동 운영하는 ‘삼성금융 C-Lab Outside’에서 삼성생명 최우수 스타트업으로 선정됐다. 업체는 금융업 특화 AI 모델 성능 및 신뢰성 향상 솔루션을 제안해 실질적인 성능 개선 효과를 입증했으며 이는 삼성생명 전략투자펀드를 통한 시리즈B 추가 투자로 이어졌다.

 

셀렉트스타가 금융권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배경에는 금융 산업 특수성에 대한 이해와 이에 기반한 기술력이 있다. 자산과 개인정보를 다루는 금융 산업 특성상 생성형 AI 도입 과정에서 리스크 관리가 필수적이며최근 망 분리 완화 기조와 AI 활용 가이드라인 등 규제 환경 변화로 AI 모델의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검증 체계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금융 특화 LLM은 복잡한 약관과 수치를 다루는 만큼 정밀한 신뢰성 평가가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셀렉트스타의 AI 신뢰성 평가 자동화 솔루션 ‘Datumo Eval’은 최신 품질·안전성 지표 및 커스텀 평가 기준 관리, 도메인 맞춤형 평가 데이터 자동 생성, 복수 에이전트 기반 자동 평가, 취약점 진단과 원인 분석을 위한 대시보드, 자동화된 레드팀 운영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보안 취약점을 사전에 식별하고 금융 사고 예방과 엄격한 보안 정책 준수를 지원하는 금융권 특화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세엽 셀렉트스타 대표는 “국내 주요 금융그룹들로부터 AI 신뢰성 평가 기술력을 인정받아 뜻깊다”며 “금융권 AI 신뢰성 평가의 표준을 정립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로 신뢰할 수 있는 AI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셀렉트스타는 국내 5대 금융그룹과 대기업을 포함해 320여 개 이상의 고객사와 협력하고 있으며 ‘CES 2026’ 참가를 계기로 북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는 등 글로벌 진출도 확대하고 있다.

 

헬로티 구서경 기자 |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