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스웍스(MathWorks)는 엔지니어, 과학자, 연구원의 생산성을 높이고 개발을 가속화하는 매트랩(MATLAB)용 생성형 AI 어시스턴트 ‘매트랩 코파일럿(MATLAB Copilot)’을 출시했다. 매트랩 및 시뮬링크 릴리즈 2025b(Simulink Release 2025b, R2025b)에서 제공되는 매트랩 코파일럿은 매트랩 환경 내에서 코딩, 디버깅, 학습을 간소화하도록 설계됐다.
매스웍스 엔지니어링 부서의 로이 루리 부사장은 “매트랩 코파일럿은 사용자가 프로그래밍이 아닌 엔지니어링과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매스웍스의 오랜 접근 방식을 이어간다”며 “기존 매트랩 워크플로우에 생성형 AI를 직접 통합함으로써 매트랩 코파일럿은 매트랩과 시뮬링크를 엔지니어링 혁신 플랫폼으로 강화해 수백만 명의 엔지니어와 과학자가 혁신적인 엔지니어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매트랩 코파일럿은 개발 워크플로우 전반에 걸쳐 사용자를 지원하는 지능형 기능들을 제공한다. 먼저 ‘채팅 및 학습(Chat and Learn)’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매트랩 코파일럿 채팅(MATLAB Copilot Chat)에서 질문을 하고 매스웍스 문서와 실제 코드 예제를 기반으로 답변을 받아, 매트랩 환경을 벗어나지 않고도 신뢰할 수 있고 상황에 맞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스마트 코딩(Code Smarter)’ 기능은 사용자가 매트랩 편집기(MATLAB Editor)를 사용할 때 코파일럿이 자동 완성과 코드 예측을 제안하거나 자연어로 작성된 설명으로부터 코드를 생성하여 더 빠른 개발과 더 효율적인 프로토타이핑을 가능하게 한다.
‘이해 및 개선(Understand and Improve)’ 기능으로 매트랩 코파일럿은 익숙하지 않은 코드를 설명하고 주석을 추가한다. 오류 설명을 명확히 설명하고 매트랩 테스트(MATLAB Test)를 사용해 테스트를 생성하기도 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디버깅 시간을 줄이고 코드 품질을 향상시키며, 팀 간 더 빠른 온보딩과 협업을 지원한다.
세스 디랜드 매스웍스 생성형 AI 부문 수석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매트랩 코파일럿은 엔지니어, 과학자, 연구원들이 이미 익숙하고 신뢰하는 매트랩 환경 안에서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이는 코드를 더 빠르게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더 직관적이고 협력적이며, 궁극적으로 더 강력하게 만드는 것이다. 앞으로 사용자들이 매트랩 코파일럿을 어떻게 활용할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