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 손 구현하는 고성능 로봇 손, 유럽 안전 기준 통과...글로벌 시장 공략 박차
원익로보틱스 로봇 핸드 시리즈 ‘알레그로 핸드 V5(Allegro Hand V5)’의 4지 모델 ‘4F Plus’ 모델이 유럽연합(EU) 통합규격인증마크 ‘CE 인증(CE Marking)을 부여받았다.
CE 인증은 EU 내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안전, 건강, 환경 호보 등 기준을 평가하는 법적 지표다. 알레그로 핸드 V5 시리즈는 인간 손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구현하도록 설계된 로봇 핸드 제품군이다. 3F 모델과 4F Plus 모델로 구성됐다.
이번 인증 획득은 아레그로 핸드 V5 3지 모델 ’3F‘ 모델에 이은 것으로, 구조·파지력을 개선한 4F Plus까지 알레그로 핸드 V5 시리즈 전체가 안전성을 확보하게 됐음을 의미한다. 9자유도(9DoF) 견고한 구조를 가진 3F 모델은 다양한 물체를 안정적으로 파지하는 데 특화됐다. 이어 4F Plus는 16자유도(16DoF)의 정교한 설계를 채택한 모델로, 섬세한 제어 능력과 높은 하중을 다루는 로봇 핸드 솔루션이다.
특히 두 모델 모두 손가락 끝에 탑재된 공기압 기반 360° 전방위 촉각 센서를 통해, 물체와의 접촉 시 발생하는 미세한 압력까지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 경쟁력이다. 알레그로 핸드 V5 시리즈는 이러한 뛰어난 성능을 바탕으로, 고도의 정밀한 조작이 요구되는 로봇 연구 분야, 제조업 현장 등에서 활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익로보틱스에 따르면, 실제로 V5 시리즈 출시 이후 이전 모델인 V4 대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외 고객들의 도입 문의와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원익로보틱스 관계자는 “알레그로 핸드는 뛰어난 제어 성능과 다양한 형태의 물체를 유연하게 파지할 수 있는 다재다능함을 바탕으로 산업용·연구용 로봇 분야에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며 “향후 상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염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번 CE 인증 획득을 통해 글로벌 고객의 높은 기술적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고, 시장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