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부동산원, 2024년도 건물 신축 단가표 발간

URL복사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은 11월 28일(목), 최신 자료를 반영한 「2024년도 건물 신축 단가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간은 시장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조립식 주택 등 신규 유형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단가표에는 건물 신축에 필요한 표준단가 430종과 부대설비 보정단가 11종(전기설비,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건물 사진, 도면, 주요 자재 사진 및 설명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건물 신축 단가표」는 최신 단가 자료와 개정된 표준시장 단가 및 표준품셈을 반영한 가격자료로, 감정평가, 금융 여신, 손해사정, 감리비 산출 기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이번 2024년도 건물 신축 단가표에서는 최근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조립식(모듈러) 주택의 건물 표준단가 2종(목조 및 경량 철골조)과 컨베이어 및 랙(rack) 설비 2종의 부대설비 보정단가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또한, 가격자료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단가 산정 시점을 2024년 7월 기준으로 변경하였으며, 2024년 1월 기준 단가는 발간서 부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4년도 건물 신축 단가표」는 한국부동산원 누리집(에서 구매신청이 가능하며, 금융기관 등 건물 신축 단가표 활용도가 높은 기관에서는 데이터베이스 형태로도 구입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형태 구입을 희망하는 기관은 담당 부서에 별도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부동산원 김남성 산업 지원본부장은 “2024년도 건물 신축 단가표를 통해 적시성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더 정확한 건물 신축공사비를 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헬로티 김근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