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제조 품질 관리 강화를 위해 AI 활용은 필수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첨단 제조업의 역동적인 환경에서는 품질 관리가 항상 가장 중요하다. 제품의 무결성은 고객 만족도, 브랜드 평판, 궁극적으로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전통적으로 품질 관리 조치는 사람의 검사에 의존해 왔는데, 이는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인적 오류가 발생하기 쉽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의 발전으로 제조업체들은 이제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혁신적인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AI는 제조업의 품질 관리에 혁신을 일으키며 효율성, 정확성 및 전반적인 제품 품질을 개선하고 있다.

 

품질 관리에서 AI의 역할

 

AI 기반 품질 관리 시스템은 정교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결함, 이상 징후, 지정된 표준과의 편차를 정밀하게 감지할 수 있으며, 종종 사람의 능력을 능가한다. 제조업체는 AI를 활용하여 검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생산 비용을 절감하며 결함이 있는 제품이 시장에 출시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자동화된 품질 검사: 육안 검사는 자동차, 전자, 제약 등 다양한 제조 산업에서 품질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AI 기반 비전 시스템은 제품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긁힘, 찌그러짐, 정렬 불량과 같은 결함을 놀라운 정확도로 식별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사람이 검사하기 어려운 복잡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어 생산 라인 전반에서 일관된 품질을 보장한다.

 

예측 유지보수: AI는 완제품의 결함을 감지하는 것 외에도 장비 유지보수를 최적화하여 품질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다. AI 알고리즘은 센서 데이터와 기계 성능 메트릭을 분석하여 장비 고장이나 오작동을 예측함으로써 사전 예방적 유지보수 개입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은 가동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기계가 최고 효율로 작동하도록 보장하여 궁극적으로 제품 품질과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통계적 공정 제어: 통계적 공정 제어(SPC)를 사용하여 제조 공정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경우, 생산 과정에서 생성되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여 패턴, 추세 및 기존 표준과의 편차를 식별하여 일관된 품질 출력을 보장하기 위해 AI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 AI 기반 SPC 시스템은 공정 매개변수를 실시간으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잠재적인 품질 문제를 운영자에게 경고함으로써 적시에 조정하여 결함을 방지하고 생산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안전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품질 표준이 필수적이다. 엔진, 섀시, 전자 시스템 등 다양한 부품을 검사하는 데 AI 기반 품질 관리 시스템이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은 차체 패널의 표면 결함을 감지하여 완벽한 페인트 마감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예측 유지보수 알고리즘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조립 라인 운영을 최적화하여 가동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재작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제품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소형화되고 있는 전자 제품 제조 분야에서는 AI 기반 검사 시스템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회로 기판, 납땜 접합부, 전자 부품의 미세한 결함을 탁월한 정밀도로 감지할 수 있다. 생산 공정 초기에 결함을 식별함으로써 제조업체는 불량률을 줄이고 수율을 개선하며 고품질의 전자 기기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도전 과제 및 고려 사항

 

AI는 제조업의 품질 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제공하지만, 몇 가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러한 과제 중 하나는 AI 알고리즘의 효과와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고품질의 학습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기존 제조 워크플로우에 AI 시스템을 통합하려면 신중한 계획과 인프라 투자, 직원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특히 민감한 제조 데이터를 다룰 때는 데이터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를 보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계속 발전하는 AI 기술

 

AI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제조 품질 관리의 미래도 진화할 것입니다. 딥 러닝, 엣지 컴퓨팅, 로봇공학의 발전은 AI 기반 품질 관리 시스템의 기능을 더욱 향상시킬 것이다. 또한 사물 인터넷(IoT) 디바이스의 확산으로 전체 제조 생태계에 걸쳐 원활한 데이터 통합과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질 것이다. 궁극적으로 제조업체는 AI 기반 품질 관리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우수한 제품을 제공하며 끊임없이 증가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AI는 자동화된 육안 검사, 예측 유지보수, 향상된 통계적 프로세스 제어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제조업의 품질 관리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제조업체는 AI 알고리즘의 힘을 활용하여 결함을 감지하고 생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며 일관된 제품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도전 과제는 존재하지만, AI 기반 품질 관리 시스템의 잠재적 이점은 단점보다 훨씬 크다. AI는 제조업의 미래를 형성하고 혁신을 주도하며 전반적인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한편, (주)첨단은 한국전자제조산업전과 오토모티브월드가 개최되는 오는 4월 24일 코엑스에서 자동차 및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 참여는 무료이며, 홈페이지(https://dubiz.co.kr/Event/245)에서 사전등록하면 된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