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두산리사이클솔루션, '전구체 1위' 中 CNGR과 배터리재활용 협력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대구에 상용 생산시설 구축…2026년부터 연 3천t 원료 처리해 리튬 회수


두산에너빌리티의 배터리 재활용 전문 자회사 두산리사이클솔루션은 글로벌 전구체 시장 1위인 중국 CNGR과 '배터리 소재 리사이클링 사업에 관한 기본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전구체는 이차전지 소재인 양극재 원료의 핵심 소재로, 니켈·코발트·망간(NCM),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등이 대표적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CNGR은 리튬과 니켈, 코발트 등이 포함된 이차전지 폐분말을 두산리사이클솔루션에 공급한다. 두산리사이클솔루션은 폐분말에서 리튬을 회수한 뒤 남은 NCM 원료를 CNGR에 돌려준다.


이 과정에는 두산리사이클솔루션이 자체 개발한 리튬 회수 기술이 적용된다.


이차전지 폐분말을 열처리하고 순수한 물을 활용해 리튬을 분리한 뒤 결정화 기술로 탄산리튬이나 수산화리튬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기존 기술보다 공정이 단순해 경제성이 높고, 화학약품을 쓰지 않는 친환경 공법으로 리튬 순도(99.5% 이상)와 회수율(85% 이상)을 끌어올렸다고 두산리사이클솔루션은 설명했다.


두산리사이클솔루션은 내년까지 대구국가산업단지에 상용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2026년부터 연간 약 3천t 규모 원료를 처리해 리튬 회수에 나설 계획이다.


두산리사이클솔루션 최재혁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두 회사가 보유한 기술로 서로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사업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