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IEEE, 2024년 가장 영향력 있는 자동화 기술은 바로 'AI'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4년에는 인공지능(AI)이 모든 산업 분야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 또한 자동차, 에너지산업이 기술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산업 분야로 지목됐다.

 

IEEE는 미국, 영국, 중국, 인도, 브라질의 기술 리더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2024년 이후 기술의 영향: IEEE 글로벌 연구' 보고서에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65%는 예측 및 생성형 AI,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를 포함한 AI가 주요 기술 변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AI는 실시간 사이버 보안, 공급망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고객 서비스, 유틸리티 전원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AI에 이어 메타버스,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혼합 현실(MR)을 포함한 확장 현실(XR)은 응답자의 28%가 선택했다. 확장 현실은 제품 디자인, 프로토타입 제작,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응답자의 24%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2024년 주요 기술 트렌드 중 하나라고 답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데이터 저장, 컴퓨팅 성능,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AI는 지속 가능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응답자의 90% 이상이 2024년 이후 지속 가능성 목표를 우선순위로 꼽았다. AI는 에너지 효율 개선, 탄소 배출량 감소, 자원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자 컴퓨팅은 훨씬 더 높은 컴퓨팅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술로 암호화 및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IEEE 연구 응답자의 거의 90%는 양자 컴퓨팅이 2024년 기술 분야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답했다.

 

5G는 오랫동안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었던 기술이다. 응답자의 27%는 5G가 2024년 제조 및 조립 운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응답자의 30%는 5G가 탄소 배출량 및 에너지 효율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IEEE 보고서는 2024년 AI가 모든 산업 분야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확장 현실, 클라우드 컴퓨팅, 5G, 양자 컴퓨팅 등의 기술도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