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신년 인터뷰] 코그넥스 코리아 이형규 전무 “쉽고 빠른 엣지러닝 스마트비전…자동화·품질향상 좋은 선택지 될 것”

URL복사

“고객은 더 쉽고 빠른 자동화를 원한다. 또 생산 공정이 더 정교해지고 빨라지면서 고해상과 고속의 머신비전 솔루션을 요구한다.”

 

코그넥스가 이러한 고객 니즈를 반영하듯 최근 고해상도 엣지러닝 스마트비전인 ‘인사이트 3800’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이전 세대 제품보다 2배 빠른 속도로 분당 최대 2,500개의 부품을 검사할 수 있으며, 고급 분류 및 OCR 기능으로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처리량을 극대화했다. 또한 엣지러닝 툴이 탑재돼 수집된 이미지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 검사 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또 이지빌더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개발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알기 쉽게 안내해 신규 사용자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이형규 코그넥스 코리아 전무는 “정확성과 고속 처리 기능을 갖춘 인사이트 3800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자동화와 품질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산업 자동화 시장 전망과 코그넥스 코리아의 신년 계획을 이형규 전무에게 들어봤다.

 

 

Q. 2023년을 돌아볼 때 주요 사업 성과를 꼽는다면.

A. 2023년은 전 세계적으로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많은 기업이 투자 계획을 유보하거나 투자 규모를 축소하여 자동화 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럼에도 코그넥스는 끊임없이 신기술 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았고 R&D 투자 비중도 16%를 유지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쉽고 빠른 딥러닝 기술인 엣지러닝 기술이 탑재된 고속 스마트비전 ‘In-Sight 3800’ 및 전기차 배터리 품질검사에 적용되는 ‘Trevista’ 등 다양한 산업의 니즈를 반영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또 최근에는 조명 솔루션 명가 ‘Motitex’를 인수하여 비전뿐 아니라 광학 솔루션까지 시장에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머신비전 최고의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R&D와 투자를 게을리 하지 않았기 때문에 2024년에는 더 좋은 사업적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2024년 산업 자동화 시장 전망에 대해선 어떻게 예상하고 있나.

A. 지난해는 산업 전반이 다 어려웠다. 그러나 올해는 반도체와 이차전지 중심으로 수요가 다시 살아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반도체와 이차전지 산업에 주력하고 있는 머신비전 전문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이를 반영하듯 월가의 애널리스트들도 머신비전산업의 여러 업체, 특히 코그넥스의 성장이 가장 우월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점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Q. 코그넥스는 어떤 준비로 2024년을 맞이할 계획인가.

A. 3D 비전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3D 스마트 비전과 당사가 개발한 혁신적이고 쉬운 딥러닝 기술인 엣지러닝이 탑재된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코그넥스는 머신비전과 딥러닝에 대한 이해도가 낮거나 경험이 많지 않은 고객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엣지러닝 기반의 스마트 비전, 바코드 리더기, 소프트웨어를 통해 공장자동화의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Q. 특히, 국내 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해 코그넥스는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보나.

A. 코그넥스는 지난 40여 년 동안 머신비전을 기반으로 한 공장자동화 솔루션만을 개발하고 공급해왔다. 현재는 바코드 리더기, 스마트비전, 딥러닝 솔루션까지 다양한 머신비전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고 전 세계 고객들과 협업하면서 다양한 산업의 레퍼런스를 쌓아가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산업에서 축적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고객이 더 쉽고 빠르게 자동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디지털 전환 시대의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Q. 최근 주요 산업 고객들의 니즈에는 어떤 변화가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은.

A. 고객의 니즈는 산업마다 다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더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AI 기술에 대한 요구가 계속 증가하는 것 같다. 또 생산 공정이 더 정교해지고 빨라지면서 고해상도, 고속의 머신비전 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많다. 코그넥스는 고해상도 엣지러닝 스마트비전인 ‘인사이트 3800(IN-SIGHT 3800)’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5MB의 고해상와 이전 비전 시스템의 2배 이상의 처리 속도를 제공한다. 다양한 산업에 이 제품의 적용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Q. 스마트비전인 ‘인사이트 3800’에 대해 좀 더 소개해 달라.

A. 인사이트 3800은 이전 세대 제품보다 2배 빠른 속도로 분당 최대 2,500개의 부품을 검사할 수 있으며, 고급 분류 및 OCR 기능으로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처리량을 극대화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 및 작동 조건을 충족하는 통합 다색 조명과 고품질 고대비 이미지를 생성하는 HDR+기술을 통해 결과의 정확성도 업그레이드했다.

 

무엇보다, 이번 신제품은 강력한 규칙 기반 툴과 AI 기술을 활용하는 엣지러닝 툴이 탑재돼 수집된 이미지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 검사 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또 이지빌더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개발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알기 쉽게 안내해 신규 사용자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하나의 제품으로 현장에 맞게 조명, 렌즈, 커버 등을 조합해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이처럼 정확성과 고속 처리 기능을 갖춘 인사이트 3800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Q. 앞으로 계획과 고객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머신비전 전문기업으로서 40년 넘게 공장자동화 솔루션을 공급해온 이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더 쉽고 빠른 엣지러닝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으며 고객의 자동화와 품질향상에 기여해 왔다. 새해에도 지금껏 해왔던 것처럼 머신비전하면 ‘코그넥스’가 바로 떠오르는 최고의 파트너가 되도록 정진하겠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