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글로벌 DX 선점 전쟁서 ‘앱 테스트’ 영역 점유 나선 트리센티스

URL복사
[주목할 이벤트] 배터리 산업의 주요 키워드, 바로 ‘수율 증진’과 ‘안전성 확보’. 이러한 배터리 품질 관리를 위한 전략은? (3/8, 코엑스 402호)

 

주요 임원진 기자간담회 참석해 자사 미션·경쟁력·국내 청사진 제시

“글로벌 디지털 전환 흐름 속,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 위한 책임감 느껴”

 

작은 범위부터 큰 범위까지 산업 전방위적으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이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전환에 따른 데이터 이동 환경은 지속 진화하고 있는데, 여기에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 고도화도 함께 진행되는 양상이다.

 

이에 기존 시스템에서 각 영역의 시장을 선점한 기업들은 제각기 디지털 전환 상황에서의 전략 중 애플리케이션 고도화를 핵심 전략으로 설정해 시장을 지속 점유하기 위한 채비에 나섰다.

 

‘자동화’는 디지털 전환 측면에서 핵심으로 평가받는 요소다. 산업은 각 분야에 적용 가능한 자동화 기술을 흡수해 차세대 산업 기반을 다지고 있다. 이 중 소프트웨어 산업에서도 자동화가 새로운 경쟁력 요소로 떠오르는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운용 시 품질을 판가름하는 QE(Quality Engineering)에 자동화를 이식한 기술이 미래 산업 기반의 수준을 결정짓는 요소로 평가받는다.

 

금융감독원은 제3자 검증 및 통제 기능 강화와 테스트 역량 강화 등 금융 기술 안전성 강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해당 가이드라인에는 소프트웨어 자동화 테스트 솔루션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트리센티스는 산업 내 애플리케이션에 고품질·고성능·보완성을 부여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 기술을 산업에 제시한다. 현재 전 세계 3000개사와 파트너십을 구축 중이고, 40만 건의 인증을 보유했다.

 

 

품질·속도·확장성 강조되는 DX형 소프트웨어

 

28일 진행된 트리센티스 기자간담회에서 데미안 웡(Damian Wong) 트리센티스 아태지역 수석 부사장은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되면서 소프트웨어 검사의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기업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운용할 때, 자동화되고 연속적인 소프트웨어 테스팅 기술을 제공해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우리의 미션”이라고 밝혔다.

 

웡 수석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트리센티스 솔루션의 QE 기반 접근법을 내세웠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제공 측면에서 전주기(End-to-end) 품질 내재화가 필요하다는 관점과 비전문가, 현업 부서원, 개발자 등 애플리케이션 개발·운용에 관여하는 모든 주체가 활용하는 솔루션이 갖춰져야 한다는 것을 함께 강조했다.

 

데미안 웡 수석 부사장에 따르면 트리센티스 테스팅 솔루션은 노코드로 설계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포괄적인 포트폴리오를 갖췄다. 아울러 인공지능(AI) 모델 기반으로, 어떤 애플리케이션에도 적용 가능한 확장성이 확보됐다. 그는 “트리센티스 솔루션은 기술 및 서비스, 교육, 자문, 이슈 대응 등을 지원한다”고 부연했다. 

 

“노코드·확장성 특성과 AI 적용해 한국 시장서 장기적 비전 갖추는 중”

 

트리센티스는 ‘변경 영향 분석’, ‘테스트 수행 자동화’, ‘성능 테스트 자동화’, ‘데이터 적합성 검증’, ‘테스트 관리 및 분석’ 등 영역을 타깃으로 한 솔루션을 들고 국내 시장에 진입했다. 서보희 트리센티스 한국 지사장은 “애플리케이션 구축 과정에서 신속성·고품질 특성이 경쟁력으로 평가받는다”며 양 요소의 융합을 새로운 경쟁력으로 피력했다. 

 

이 과정에서 변경 영향 분석에 활용되는 ‘LiveCompare·SAP CIA’는 각 요소를 분석해 리스크를 줄여 테스트 범위를 축소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검사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하는 이점을 도출한다. 한편 ‘Data Integrity·SAP EDIT’는 데이터 적합성 검증에 활용된다. 데이터 이동 과정 중 유실·손상 등 이슈에 대해 신속한 검증이 가능하다고 평가받는다. 

 

 

트리센티스 소프트웨어 테스팅 솔루션은 품질 이슈로 지연된 국내 통신사의 차세대 기술 프로젝트에 적용됐다. 이 업체는 솔루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도출되는 품질 지표를 기반으로 차세대 기술을 출시한 바 있다. 또 다른 한편, 국내 가전 제조사는 프로젝트별 사전 주문 페이지를 업데트하는 과정에 데이터 결함 및 장애를 검증하는 데 트리센티스 솔루션을 활용했다. 

 

서보희 지사장은 “많은 엔터프라이즈 조직에는 품질관리 전담 조직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며 “소프트웨어 테스팅 솔루션이 기업 애플리케이션 품질관리에 특화 솔루션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끝으로 “트리센티스는 AI 기술과 융합한 완전 자율 테스팅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에 책임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