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SK E&S, 동티모르와 CCS사업 협력 “블루수소 사업 속도”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SK E&S가 글로벌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사업 가속화를 위해 동티모르 정부와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

 

SK E&S는 지난 17일(현지시간) 동티모르 석유·광물자원부와 상호 협력 파트너십(MCP)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서 양측은 곧 생산종료를 앞둔 바유운단 가스전을 이산화탄소 저장소로 전환해 글로벌 CCS 프로젝트의 '퍼스트 무버'(선도자)로 자리매김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에 따라 SK E&S는 바유운단 가스전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CCS로 전환하는 방안을 동티모르 석유부와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계기로 현재 추진 중인 보령 청정 블루수소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국간 원활한 이산화탄소 수출입을 위한 인허가 등 구체적인 제도 지원방안 수립, 동티모르 내 추가적인 CCS 사업 확장 기회 발굴을 위한 공동연구 수행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동티모르 정부는 바유운단 고갈가스전의 CCS 전환을 위해 내년 중으로 관련 법령을 마련하고, 향후 SK E&S의 보령 블루수소 생산설비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자국으로 이송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바유운단 가스전은 조만간 생산 종료 후 CCS 전환 작업을 거쳐 연간 1000만t의 이산화탄소를 처리할 수 있는 저장소로 탈바꿈된다. SK E&S는 현재 개발 중인 호주 바로사 가스전에서 천연가스 채굴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시작으로, 향후 국내 블루수소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까지 포집해 바유운단 CCS에 영구 저장할 계획이다.

 

이번 동티모르와의 CCS 사업 협력은 향후 액화천연가스(LNG) 사업의 친환경성을 높이고 나아가 청정 블루수소 사업 추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유운단 고갈 가스전은 지하에 이산화탄소 저장공간이 충분해 앞으로 추가적인 설비투자가 이어지면 이산화탄소 처리용량이 연간 1000만t 이상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높다.

 

김일영 SK E&S 업스트림본부장은 "동티모르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해 바유운단 고갈가스전의 CCS 전환을 적기에 추진하고 나아가 CCS 가치사슬(밸류체인) 전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