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달파, 어이사마켓에 8종 AI 솔루션 지원으로 운영효율 높여

URL복사
[D-1,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달파 AI 솔루션 도입 고객사 중 최다 AI 솔루션 제공 사례로 꼽혀

 

달파는 16일 어이사마켓에 ‘이미지 서치’ 등 AI 솔루션 8종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어이사마켓 측은 8종의 AI 솔루션을 도입해 생산성 향상 효과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어이사마켓의 달파 AI 솔루션 도입은 고객사 중 최다 AI 솔루션 제공 사례로 꼽힌다. 지난 5월 이미지 서치 AI 제공을 시작으로 텍스트 서치, 유사 상품 추천, 상품 속성 태깅, 상품명 생성, 인페인팅, 노출 부적합 이미지 검출, 상품 사이즈표 정보 추출 등의 AI 솔루션을 도입, 운영하고 있다. 

 

텍스트 서치 AI는 상품 이미지와 텍스트 유사도를 이용한 검색엔진 기능으로, 중국에서 공급되는 상품 내 상품명이 제대로 돼 있지 않아 일반적인 텍스트 검색엔진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크로스보더 사업자를 위한 솔루션이다. 이미지와 텍스트의 유사도를 이용하는 검색엔진을 적용, 상품명 퀄리티가 떨어지는 이유로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기 어렵던 기존 텍스트 검색엔진에 비해 상품을 쉽게 찾도록 해 기존 불가능하던 ‘해변과 잘 어울리는 옷’과 같은 자연어 기반의 검색도 가능하다.

 

상품 이미지를 기반으로 비슷한 상품을 검색하는 검색엔진인 ‘이미지 서치’ AI도 도입됐다. B2B 플랫폼인 만큼 의류 판매업자들은 트렌드와 판매량이 높은 상품의 이미지를 이용해 비슷한 상품을 찾도록 하며 텍스트 검색엔진 대비 1.6배 호출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미지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DB) 안에서 가장 유사한 상품들 리스트를 추출하는 엔진 ‘유사상품 추천’ AI 역시 사용자가 보는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추천해 높은 클릭·전환률 유도와 함께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이미지 기반으로 색상, 프린팅 여부, 스타일 등 세 가지 상태에 대한 스테이터스 값을 내려주고 추출한 속성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키워드 필터를 제공하는 ‘상품 속성 태깅’ AI, 상품 이미지, 카테고리+상품번호 정보를 바탕으로 적합한 상품명을 생성해주는 ‘상품명 생성’ AI, 상품 이미지 내 외국어 텍스트 등 지우고자 하는 영역 제거 후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복원하는 ‘인페인팅’이 있다. 

 

이뿐 아니라 AI, 상세 페이지 내 외국어 포함여부를 확인하여 삭제하는 ‘노출 부적합 이미지 검출’ AI, 상세 이미지 속 사이즈표에 기입된 정보를 추출, 사이즈 표 이미지로 전달받은 상품 정보를 따로 확인해 정리하지 않고 자동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상품 사이즈표 정보 추출’ AI 등 다양한 업무에 대한 AI 솔루션 도입 및 대체를 통해 플랫폼 운영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모든 AI 솔루션은 프로젝트가 킥오프된 이후 한달 안에 도입까지 이뤄졌다. 특히 ‘텍스트 서치’, ‘이미지 서치’, ‘유사상품 추천’, ‘상품속성 태깅’ 4종의 AI 도입 후 효과를 체감한 어이사마켓의 추가요청으로 ‘상품명 생성’, ‘인페인팅’, ‘노출 부적합 이미지 검출, ‘상품 사이즈표 정보 추출’ AI 솔루션이 도입됐다. 

 

어이사마켓 김수성 대표는 "이미지 및 자연어 검색은 패션 B2B 플랫폼 중 어이사마켓이 처음으로 도입한 기능"이라며 "향후 달파와의 협업을 통해 기존 플랫폼이 도입하지 않은 소매업체 친화적인 기능을 계속하여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