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산업용 네트워크, 산업용 이더넷 '성장', 필드버스 '감소'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산업용 네트워킹 제품 공급업체인 HMS Networks는 최근 산업용 네트워크 기술에 연구를 통해 Profinet과 EtherNet/IP가 EtherCAT과 함께 산업용 이더넷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 20년 동안 자동화 부문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산업용 네트워크도 예외는 아니다. 2000년대 초만 해도 많은 엔지니어들이 생산 현장에서 이더넷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제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와 IT와 운영 기술 그룹 간의 조정 증가로 인해 공장 현장에서 수년간의 산업용 이더넷 채택은 필드버스 사용 감소로 인해 나타나고 있다.

 

HMS Networks에 따르면, 산업 네트워크 시장은 2023년에 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 이더넷은 신규 설치된 모든 노드의 68%(2022년 66%에서 증가)를 차지하는 반면 필드버스 네트워크는 24%(2022년 27%에서)로 감소했다.

 

HMS는 이러한 수치가 개별 제조 산업에 새로 설치된 노드 수를 기반으로 하고, 노드를 산업 현장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계 또는 장치로 정의한다.

 

연구에 따르면,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 중에서 Profinet 과 EtherNet/IP가 18%의 시장 점유율로 네트워크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고 EtherCAT이 12%로 뒤를 이었다. 산업용 이더넷 범주에서  무선 이더넷이 2023년에 2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무선 이더넷의 일반적인 사용 사례에는 케이블 교체 애플리케이션, 무선 기계 액세스 및 모바일 산업 장비에 대한 연결이 포함된다.

 

HMS의 2022년 연구에서는 필드버스가 약간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올해 보고서에서는 감소세를 보였다. 필드버스 범주에서 Profibus가 6%의 시장 점유율로 필드버스 순위를 주도하고 있으며 Modbus-RTU가 5%로 그 뒤를 바짝 뒤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HMS는 "새로운 필드버스 노드의 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수많은 장치, 기계 및 공장이 앞으로 몇 년 동안 여전히 필드버스에 의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