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ZOOM IN] 요꼬가와, 연구 데이터 통합 관리하는 ‘OpreX Informatics Manager’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요꼬가와는 생명과학 및 화학 분야의 연구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OpreX Connected Intelligence 라인업의 새로운 플랫폼 ‘OpreX™ Informatics Manager’를 개발했다.

 

OpreX Informatics Manager는 문서, 프로젝트, 기술 및 일정 관리를 위한 기능을 통해 연구 자원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실험실 자동화를 앞당긴다.

 

개발 배경

 

연구 개발 작업을 할 때는 모든 종류의 실험과 검증 활동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문서화해야 한다. 과거에는 실험실에서 이 모든 데이터를 종이에 기록했지만, 이제는 생산 및 품질 관리와 같은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이 보다 쉽게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이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유지하는 것이 선호되고 있다.

 

이런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기존의 실험실의 정보 시스템은 실험실 정보 관리 시스템 (Laboratory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s/LIMS), 전자연구노트(Electronic laboratory notebooks /ELN), 생산관리시스템(MES)에 연결해야만 했다.

 

요꼬가와는 다양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통합업체로서 획득한 노하우와 함께 생명 과학 연구에 사용되는 장비와 의약품 생산 및 품질 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해 온 많은 실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개발을 통해 이러한 요구를 해결했다. 바로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연구실 업무의 자동화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제품 특징

 

1. 클라우드에서 정보 통합 관리를 통한 간소화된 정보 공유

문서 관리 기능은 모든 데이터, 문서 및 관련 정보의 처리를 통합한다. 이를 통해 문서 및 다이어그램의 생성, 가져오기, 버전 관리 및 승인 워크플로우 프로세스를 간편하게 하고 파일을 클라우드에 저장한다. 또한 실험 및 테스트 데이터 관련 참조 문헌 및 기준에 연결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모든 작업의 디지털화가 보장되고 R&D에서만이 아니라 생산, 품질 관리, 품질 보증 및 기타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과의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보고 기능을 사용하면 내보내기 또는 인쇄를 위한 데이터를 뽑을 수 있다.

 

클라우드의 데이터 저장에 대한 정보 보안 관리를 위해 다단계 사용자 인증, 자동 데이터 백업, 마이크로 서비스와의 보안 연계를 제공한다.

 

2. 사람·사물 및 기타 프로젝트 리소스 관리

프로젝트 및 작업 관리 기능은 실험, 표준 절차 및 문서화와 관련된 모든 종류의 작업 실행을 제어한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때 관리자는 필요한 기술과 직원의 일정에 맞춰 소프트웨어 사용자에게 작업 요청을 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필요한 장치, 시약 및 검사 대상에 대한 정보를 연결하여 작업 수행을 위한 최적의 리소스 할당을 지원한다. 관리자는 대시보드에서 사용자의 작업 진행 상황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감사 목적으로 누가 언제 작업을 수행했는지에 대한 시스템, 프로젝트 및 작업 수준에서 목록을 만들 수도 있다.

 

3. 워크플로우 커스터마이징 및 템플릿화

이 제품은 표준 및 커스터마이징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종류의 연구개발 상황에 필요한 유연성을 제공하고 작업의 표준화를 지원한다. Word, Excel 및 기타 다양한 종류의 파일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를 통해 실험 방법, 절차, 문서 및 작업 흐름에 대한 템플릿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워크플로우에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절차를 블록으로 나누고 간단하고, 편리하게 드래그 앤 드롭으로 사용자 정의 화면을 생성하고 워크플로우를 수정할 수 있다. 템플릿은 버전 관리되며, 업데이트 시 템플릿 목록에 최신 버전이 표시된다.

 

 

요꼬가와 일렉트릭의 부사장 겸 Life Business 본부장 Hiroshi Nakao는 “OpreX Informatics Manager는 데이터, 작업 및 사람을 연결하고 고객이 운영을 디지털 방식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험실 안에서 뿐만 아니라 생산, 품질보증 등 타 부서와의 데이터 공유가 가능하고, 단일 시스템에서 통합 관리가 가능해 실험실 자동화와 스마트 제조가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