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산업동향

배너

EU, 반도체 연구지원 보조금 11.2조원 승인...일부 기업 비판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민간자금 포함 총 지원규모 30조7천억원…유럽 19개국 56개사 지원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는 8일(현지시간) 유럽 내 반도체 공급망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반도체 연구 프로젝트에 공공자금 80억 유로(약 11조2천억 원) 지원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EC는 이 프로젝트에 공공자금 80억 유로에 더해 민간자금 137억 유로가 지원돼 총 지원 규모는 약 220억 유로(약 30조7천억 원)라고 설명했다.


EC는 이와 관련해 EU 비회원국인 노르웨이까지 포함해 19개국 56개 기업으로부터 총 68개 'EU 공동 관심 분야 주요 프로젝트(IPCEI)'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고 말했다.


티에리 브르통 EU 내부시장 담당 집행위원은 "유럽이 스스로 운명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며 "EU가 최첨단 반도체를 장악해 미래 시장의 산업 강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초 EC는 2030년까지 전 세계 반도체 생산 가운데 EU의 비중을 기존 9%에서 20%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EU '반도체법'(Chips Act)을 발의했으며, 이번에 승인된 IPCEI는 반도체 생산시설에 자금지원을 허용한 이 계획의 일환으로 이뤄진 것이다.


지금까지 인텔, 인피니온,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글로벌파운드리스, 울프스피드 등이 새 투자계획을 발표했으며,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업체인 대만의 TSMC도 독일에 공장 건설을 검토중이다.


일부 기업은 그러나 IPCEI 프로젝트 승인이 지연되는 데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로베르트 하벡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은 보도자료에서 독일 11개 지역에서 31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라고 소개하고 "유럽 전역에 걸쳐 주요 분야에서 회복력을 높이고 가치 창출과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번 승인을 높이 평가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