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최신뉴스

배너

KB, AI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고도화...탐지율 34.3% 향상

URL복사


KB국민은행은 최근 인공지능(AI)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전 방위적인 예방 조치에 따라 AI모니터링 시스템의 보이스피싱 탐지율이 임시 운영기간 중 34.3% 향상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을 한 단계 더 진화시켰다. 'AI모델 재학습 파이프라인'이 모니터링 프로그램에 내제화됨에 따라 AI의 자동 학습으로 최근 더 교묘해지고 다양한 양상을 보이는 보이스피싱 수법에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해졌다. 

 

AI모델 재학습 파이프라인은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와 변수를 AI 스스로 수집하고 재학습 가능한 설계를 갖춘 상태를 말한다. 아울러 국민은행은 꾸준한 예방활동으로 최근 1년 동안 총 8620좌, 634억원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는 등 다양한 보이스피싱 신종 사기 유형에 신속하게 대처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은 앞으로 보이스피싱에 대한 직원 교육과 고객 홍보 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탐지 성능 향상과 기술 내재화를 통한 AI 탐지 기법 이전에 방점을 뒀다"며 "변화하는 보이스피싱 사기 패턴에 실시간으로 대응해 소중한 고객 자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