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디지털라이프

배너

만성 소화불량과 담적병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한의학에서는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 등 소화기 증상 중 원인을 모를 경우 그 이유를 담적(痰積)으로 본다.


한의학 전문가에 따르면 담적이란 섭취한 음식물을 완전히 소화를 못 해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생긴 독소가 위장 외벽에 붙어 딱딱하게 굳어진 것을 말한다. 특히 직장인은 과도한 업무로 인한 불규칙한 식사, 잦은 술자리와 회식 등 기름진 음식과 담적이 쌓이기 쉽다고 한다.

 


이들은 위장 외벽에 붙어있는 것을 제때 제거하지 않으면 독소가 림프관을 통해 전신으로 퍼져나갈 수 있으며, 이를 방치하면 만성 소화불량 외에도 두통이나 고혈압, 동맥경화, 공황장애, 만성피로 등 여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인다.


이들은 “4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위장은 3~8mm 두께에 불과해 이상 징후가 생기는 위장 외벽에 있는 담적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며 “평소 식습관이나 증상의 빈도·증상 등을 평가하는 설문조사로 병의 유무를 알아볼 수 있다. 또 직접 손으로 위장 외벽 조직의 굳기와 손상 범위를 알아보는 복부 진단검사를 시도해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위담한의원 강진희 대표원장(부산점)은 “치료는 위와 장의 담 독소를 제거해 기능을 활성화하고 위와 장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 “증상과 정도에 따라 △위장 외벽에 작용하는 발효한약 요법 △복부에 약침을 놓아 직접 위와 장의 담을 씻어내는 약침 치료 △위와 장 근육 운동을 활성화하는 아로마와 고주파 물리치료 기기를 사용하는 아로마 치료 △위장관 근육의 심부 조직에 열을 전달하고 미세한 진동 마사지로 굳어진 담을 제거하는 소적 치료 등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람마다 체질과 위장의 상태가 달라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는 게 좋다. 또한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재발 방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