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KOREA MAT] 오토스토어, 자동창고 시스템으로 면적 줄이고 효율 높였다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전 세계 900곳 이상의 물류현장에 적용돼 99.7% 누적 가동율 보여

 

오토스토어시스템(이하 오토스토어)가 국제물류산업대전 2022(KOREA MAT 2022)에 참가해 큐브스토리지 창고 자동화 시스템을 전시했다. 

 

이 시스템의 특징 중 하나는 면적 절감과 작업 효율화다. 선반랙 저장면적 중 4분의 3은 통로와 선반 위 허공으로 낭비된다. 물류면적 낭비는 곧 비용 낭비를 의미한다. 관리자는 자동창고 시스템을 활용함에 따라 75%의 물류 면적을 추가로 확보해 신규 사업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뿐 아니라 관리자는 상품을 찾으러 선반 사이를 다닐 필요가 없다. 로봇은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작업자에게 자동으로 전달함으로써 생산성과 저장효율 극대화를 동시에 실현한다. 

 

자동창고 시스템은 빈, 그리드, 로봇, 포트, 컨트롤러로 구성돼 있다. 독립적으로 제어되는 로봇은 로봇은 끊임없이 빈을 수집하고 전달함으로써 풀필먼트를 지원한다. 알루미늄 소재의 프레임워크는 빈을 보관하는 장소이면서 동시에 로봇이 지나가는 길이다. 평평한 바닥만 있으면 어디든 설치가 가능하다. 

 

빈은 마치 블록을 쌓듯이 그리드 안에 차곡차곡 쌓아 올려진다. 내구성이 뛰어난 이 용기에 재고를 담아 보관한다. 빈은 구조가 튼튼하고 로봇이 세심하게 다루므로 오랫동안 사용된다. 포트는 직원의 안전과 편의성 및 생산성을 고려해 제작됐으며, 각 워크스테이션은 최적의 높이로 설계됐다. 이와 함께 부상 방지를 위한 다양한 안전 기능이 포함돼 있다. 

 

컨트롤러는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재고 상태를 추적하며, 명령을 내리는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한다. 항상 모든 것을 추적하는 컨트롤러는 서비스 담당자에게 높은 접근성을 제공하고 작업 계획과 일정을 조율한다.

 

한편, 자동창고 시스템은 현재 전 세계 900곳 이상의 물류현장에 적용돼 99.7% 누적 가동율로 안정성이 증명됐다. 전 세계 합산 3만8000여대 로봇이 40여국가에서 패션, 스포츠, 식료품, 전자제품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 중이며, 시스템 통합업체로 구성된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설계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이 시스템은 높은 수준의 입출하 속도로 수작업 대비 최대 10배 작업 효율을 내며, 어떤 모양의 공간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10대 로봇 소비전력이 청소개 1대에 버금갈 만큼 전력 소비면에서도 합리적인 성과를 제시한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