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오토메이션월드

일반뉴스

배너

[KOREA MAT 2022] 국제물류산업대전 개최 '물류 혁신은 현재진행형'

URL복사
제조기업 혁신을 위한 Siemens on AWS 컨퍼런스에 모십니다 (7.5)

 

"팬데믹 이후 물류산업에 일어난 혁신과 변화 확인할 것"

 

제12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PACK 2022)이 14일(화)인 오늘부터 17일(금)까지 총 4일간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린다. 

 

국제물류산업대전은 국내 물류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하는 전시회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각광받는 물류 IT 솔루션과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비롯해 운송 서비스, 유통 솔루션 및 기기, 매장 관리 시스템 및 관련 기자재, 보관 설비 및 운송‧보관 용기, 운송 포장, 콜드체인 솔루션, 물류창고시설, 운반‧운송 장비 및 부품 등 물류에 관한 모든 것을 선보인다. 

 

오후에 개최된 개막식에는 한국통합물류협회 최원혁 회장을 포함해 물류산업 관계자 등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최원혁 회장은 전시회를 여는 축사에서 "지난 코로나 팬데믹 기간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를 경험하는 등 물류 업계에 있어 위기이자 기회의 시기였다"고 밝혔다. 

 

최원혁 회장은 "코로나 문제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물류 혁신이 이뤄졌고 물류산업에 대한 기존의 관념 또한 변화를 겪었다. 다양한 물류 서비스는 생활의 일부가 됐다. 이에 정부도 물류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마트물류센터 인증과 우수물류신기술인증제도 등 다양한 물류 혁신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번 KOREA PACK은 그러한 혁신의 결실을 체감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특히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수한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고 선보인 참가기업에 좋은 성과가 있길 기원한다. 끝으로, 협회는 물류기업 지원에 앞장서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전시장 입구 쪽에는 주요 기업들의 대형 부스가 마련돼 참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알포터는 수출입 물류기기 렌탈 서비스인 'R-to 플랫폼'과 '망고 플랫폼', 가변형 파렛트 등의 솔루션을 선보였으며, 트위니는 당사의 자율주행 로봇과 함께 오더피킹 작업에 특화한 자율주행 로봇 '나르고 오더피킹'을 처음으로 공개하기도 했다. 

 

LX판토스는 기존 해양 운송 서비스와 함께 제약·바이오 물류를 이송하는 항공 서비스, 이커머스 관련 종합 물류 서비스를 소개했으며, 헬리지게차는 소형부터 대형에 이르는 리튬배터리지게차 라인업을 실물로 전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와 함께 전시장 내에는 '콜드체인 특별관'과 '스마트물류 스타트업 공동관'이 별도로 마련된다. 콜드체인 특별관에는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를 비롯해 이에스티, 탭스 인터내셔널, 한국컨테이너풀, 윌로그 등이 콜드체인 관련 제품을 선보였다. 스마트물류 스타트업 공동관에는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 안내 부스와 함께 아덴트로봇, 체인로지스, 물류산업진흥재단, 씨앤티알 등이 참여했다. 

 

전시회 기간 동안,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돼 있다. 이를 통해 참관객은 물류산업 동향과 물류기술 트렌드를 파악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14일에는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춘계 학술대회', '엔데믹 코로나, 물류의 현주소와 미래 세미나'가 열렸다. 

 

'엔데믹 코로나, 물류의 현주소와 미래' 세미나에서는 변화한 물류 환경과 코로나 이후 최신 물류기술 현황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연사로는 국토교통부, 시너스텍, 삼성SDS, LG CNS, 아세테크 등이 참가했다. 

 

15일에는 '식품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가 개최되며, 16일에는 '물류 스타트업 성과 발표 및 네트워킹 데이'와 'IT 솔루션이 물류센터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세미나가 준비돼 있다. 이외에도 전시 기간 내내 해외 물류사절단 초청 1:1 비즈니스 상담회와 글로벌 물류 투자환경 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국제물류산업대전과 함께 동시에 열리는 관련 전시회도 주목된다.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을 비롯해 국제제약·바이오·화장품기술전)COPHEX), 국제화학장치산업전(KOREA CHEM), 국제연구·실험 및 첨단분석장비전(KOREA LAB),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KOREA PHARM&BIO), 국제화장품원료·기술전(CI KOREA)도 오늘부터 오는 17일까지 열린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