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디지털라이프

배너

덧니 교정치료는 언제 하는 게 좋을까?

URL복사
[무료 웨비나] 빠르고 직관적인 강력한 아날로그 시뮬레이션 'MPLAB® Mindi™ 아날로그 시뮬레이터' 왜 주목받고 있을까요?? (5/23)

잇몸병을 일으킬 수 있는 치석은 눈에 보이는 잇몸 위나 잇몸 아래에 나타난다. 관련 전문의들에 따르면 보통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잇몸 아래 치석은 치아와 잇몸뼈를 분리해서 치아가 흔들리고 붓거나 아픈 증상을 유발한다. 


또한 잇몸 위 치석은 흰색이 많지만, 잇몸 아래 치석은 검은색이면서 혐기성 균이라는 위험한 세균들과 미네랄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혐기성세균은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면서 심장혈관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이들은 잇솔질이 제대로 안돼서 치석이 생길 수도 있지만, 잇솔질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잇몸 아래 치석을 유발하는 것이 덧니라고 덧붙였다. 덧니나 심하게 엉클어진 치아들은 눈에 보이는 치아부분뿐만 아니라 치아의 뿌리도 서로 붙어 있는 경우가 있고 칫솔이 들어가지 않아서 잇몸아래 아래 치석이 생기기 쉽고 스케일링을 하더라도 기구가 들어가지 않아 제거가 쉽지 않으며, 치료를 받더라도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입냄새가 없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덧니는 심한 경우 아래턱의 운동을 방해해서 턱관절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지만, 웃을 때 보이는 심미적인 이유 등 교정치료를 하기도 한다.


강남센트럴치과 권순용 원정은 “덧니가 잇몸 아래 치석을 통해서 우리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면, 치료가 바람직한 질환”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치아를 움직이다 보면 뿌리 쪽에 붙어있는 검은 색의 잇몸 아래 치석이 나타나는데 이 때 치석제거 기구를 이용하여 치석을 제거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능한 어린 나이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어린 나이에는 잇몸 아래 치석이 심하게 생기지도 않고 회복력이 좋아서 치아를 움직여서 잘 배열해 놓으면 잇몸뼈나 잇몸이 어느 정도 회복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치석이 많이 생기고 난 성인은 덧니교정을 받으면서 치석제거술을 받더라도 치아와 치아 사이의 잇몸뼈가 내려앉아서 비어 보이는 블랙 트라이앵글을 유발하기 쉽다”면서 “여아의 경우 5학년, 남아의 경우 6학년 정도가 되면 영구치가 모두 나오는데, 이쯤에 교정치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